[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유통업계가 5월 가정의 달 선물 수요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신세계그룹 계열 전자상거래 플랫폼 G마켓은 4월 28일까지 일주일간 '패밀리위크'를 행사를 열고 어린이·어버이날 인기 선물 상품을 최대 77% 할인 판매한다.삼성·LG전자, 정관장, 삼성물산, 레고, 바디프랜드 등 가정의 달을 대표하는 6대 브랜드가 참여한다. 브랜드별 최대 20% 중복 쿠폰을 제공하고 스마일카드로 결제하면 7% 즉시 할인 혜택도 준다.'패밀리 특가' 코너에서는 어린이·어버이날 추천상품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가족 단위 여행
[컨슈머뉴스=김정복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2월 온라인쇼핑몰·소셜미디어(SNS)·블로그·중고마켓 등을 대상으로 탈모 관련 식품·의료제품 광고 게시글을 점검한 결과, 의약품 불법 판매 행위와 허위·과대·부당 광고 등 622건을 적발했다.식약처는 적발된 게시물을 접속 차단 조치하고 반복 위반 업체는 관할 행정 기관에 행정 처분을 요청했다.유형별로는 해외 의약품을 탈모에 효과가 있다며 구매 대행 등 판매 알선한 광고가 296건으로 가장 많았다.식품을 탈모 예방·방지 등 인정받지 않은 효능·효과가 있다고 광고하거나, 먹는 탈모약 등
[컨슈머뉴스=김정복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온라인 쇼핑몰과 SNS에서 ‘키 성장’, ‘키 촉진’, ‘키 영양제’ 등으로 광고하며 식품 등을 판매하는 온라인 게시물을 집중 점검한 결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259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하고,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최근 자녀의 키 성장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식품이 어린이 키 성장에 효능‧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등 부당광고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식약처는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점검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정부 규제심판부가 건강기능식품을 소규모로 개인간에 재판매하는 것을 허용하도록 식약처에 권고했다. 현재는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려면 영업 신고를 해야 하고, 개인간 재판매도 신고가 필요한 영업에 해당해 영업 신고 없는 재판매는 금지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개인간 거래가 활성화하며 재판매 금지 규제가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하고 세계 기준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돼 왔다. 이에 규제심판부는 대규모가 아닌 소규모 개인간 재판매에 한해 허용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식약처에 권고했다.규제심판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시중에 유통 중인 일부 글루터치온 제품이 함량을 실제보다 많이 부풀려 표시하거나 건강기능식품인 것처럼 오인할 수 있게 광고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필름형 글루타치온 식품 20개에 대한 안전성과 표시·광고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글루타치온은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피부 미백과 항산화 효과 등을 위한 의약품 성분으로도 사용된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조사 결과 20개 제품 모두 중금속과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신세계그룹이 새해 첫 할인 행사 ‘2024 DAY1’을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다른 유통사들도 새해맞이 특별 할인전을 펼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1월 1일부터 3일까지 ‘값-찐 쇼핑해용(龍)’ 행사를 열고, 새해에 수요가 급증하는 건강, 여행, 가전 분야 인기 상품을 집중 편성한다. 1일에는 운동기기와 건강기능식품, 2일에는 LG전자 TV 등 가전제품을 각각 방송한다. 일본 오사카와 튀르키예, 스위스 등 해외여행 상품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상품 구매 고객에게는 100% 당첨되는 복주머니 이벤트를 통해 매일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국내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 이제는 온라인 쇼핑이 대세인 것이 확인됐다. 롯데멤버스가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전국의 성인남녀 7천명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 구매 비중이 51.5%로 오프라인 48.5%보다 높았다. 쇼핑 카테고리별로 구매 채널이 달랐다. 반려동물용품, 건강기능식품, 디지털·가전제품, 뷰티제품, 패션잡화, 여가·스포츠용품, 패션의류, 유아동용품은 오픈마켓에서 가장 많이 구매했다. 식품과 생활용품은 대형마트 구매 비중이 높았고, 명품은 백
[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국내 소비자 10명 중 4명은 쇼핑할 때 가격부터 따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멤버스가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8월 25일부터 9월 20일까지 전국의 만 20~69세 남녀 7천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46%(중복응답)가 제품을 구매할 때 가격을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답변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능·성능(36.6%), 품질·성분·소재(35.9%), 브랜드(27.1%), 디자인(24.9%), 용량·사이즈(21.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별로 보면, 식품과 패션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광고모델로 가수 겸 배우인 아이유(본명 이지은)이 2년 연속으로 뽑혔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소비자 2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1%가 가장 좋아하는 광고모델로 아이유를 꼽았다. 이어서 김연아(6.9%), 공유(6.1%), 손흥민(3.7%), 유재석(3.3%)의 순이었다. 소비자들이 올해보다 내년에 더 많이 소비할 것 같다고 예상한 제품과 서비스는 ‘여행’(40.7%), ‘제약·건강기능식품’(33.5%), ‘금융’(29.6%)의 순이었다. ‘건강·운동
[컨슈머뉴스=김정복 기자] 식약처가 의사이자 방송인인 여에스더씨의 건강기능식품 허위·과장광고 여부에 대해 위법 여부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식약처 전직 과장이 여씨가 건강기능식품 업체 E사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판매하면서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바탕으로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식으로 광고를 했다며 여씨를 경찰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식약처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 “부당표시 광고에 해당한다고 주장하는 신고가 국민신문고를 통해 식약처로도 접수가 되고 있다”면서 “해당 부분이 부당표시 광고에 해당하는지 법리 해석과 전
[컨슈머뉴스=김정복 기자] 동아제약이 간보호 건강기능식품 ‘모닝케어 간솔루션’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유산균발효다시마추출물이 주성분이다. 유산균발효다시마추출물은 기억력 개선 도움과 알코올성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지닌 복합 기능성 소재다. 이외에 비타민B군, 밀크씨슬, 타우린, 아르기닌 등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성분을 함유해 완성도를 높였다. 모잉케어 간솔루션은 이지컷 액상 스틱 파우치 형태로 복용편의성이 높아 평사시에도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다. 동아제약 공식 온라인몰인 ‘디몰’과 동아제약 네이버 브랜드 스토
[컨슈머뉴스=김정복 기자]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루테인 함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루테인 건강기능식품 12개 제품을 비교·시험해봤다. 시험 결과 루테인과 아스타잔틴 함량은 시험대상 전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 범위를 충족했고, 제품별로는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이 추가로 첨가된 제품이 있어 영양성분 표시를 확인 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지적됐다. 시험대상 제품의 루테인 함량은 일일 섭취량 당 최소 18.8mg~최대 23.1mg 수준으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법정인증을 받았다고 광고한 제품들에서 인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비율이 절반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인증을 받았다고 광고한 454개 제품 중 91.6%인 416개 제품이 인증마크는 표시했으나 인증번호를 제대로 표시한 제품은 51.1%인 205개에 불과했다.한국소비자원은 네이버쇼핑, 쿠팡, 옥션, 롯데온, SSG닷컴을 대상으로 조사대상인 7개 인증(KC인증, HACCP인증, 어린이기호식품품질인증, 건강기능식품GMP, 친환경농축산물인증, 수산물품질인증, 전통식품품질인증)에 대한 실태를 조사한
[컨슈머뉴스=김은경 기자]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투자기업인 배려이노베이션이 심혈관 질환에 효과가 있는 천연 신물질 ‘베타레반’을 국제 학술대회에서 발표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배려이노베이션은 대한혈관학회와 Pulse of Asia Society가 공동 주최한 Pulse of Asia 2023에서 천연 신물질 베타레반을 7월 14일 발표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 5월 대한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2023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연속으로 이룬 쾌거다.베타레반은 신체 노화와 다양한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산화질소 감소를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이 지난해 사상 최초로 100조원을 돌파했다. 식약처는 2022년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이 105조 110억원으로 전년도의 93조 1,580억원에 비해 12.7% 증가했다고 밝혔다. 207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5년 연평균 증가율이 5.5%였는데, 지난해에는 이보다 7.2%포인트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지난해 특별히 생산실적이 크게 증가한 주된 원인은 식품산업 생산실적의 큰 부분(97.4%)을 차지하는 ‘식품 등’과 ‘축산물’의 생산실적이 최근 5년 연평균 증가율에 비해 크게 증가
[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설탕 대신 쓰는 인공 감미료 중 하나인 아스파탐이 이제부터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암연구소(IARC)를 통해 아스파탐을 발암물질로 지정하면서 관련 업계의 큰 '혼란'이 일고 있다. 발암물질은 크게 3그룹으로 나뉜다. 담배와 방사선, 라돈과 석면가루, 벤젠, 그리고 소시지와 햄 같은 가공육이 1군 발암물질에 포함되는데 이 중 전문가들이 가장 경계하는 것은 ‘술’이다. 이어 2군A 발암물질엔 교대 근무, 기름에 튀긴 음식, 그리고 소고기와 돼지고기 같은 적색육 등이 포함된다
[컨슈머뉴스=김은경 기자] 여성호르몬 활성 작용으로 자궁비대 등 부작용 우려가 있는 태국칡이 함유된 제품이 또 적발됐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에 사용이 금지된 태국칡(Pueraria mirifica)을 원료로 사용한 제품 2종이 확인됨에 따라 해당 수입 〮판매업자를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등 위반으로 행정처분하고 제품 전량을 회수 및 폐기한다고 밝혔다.이번에 적발된 제품은 ‘주식회사 오라’에서 수입한 ‘오라 퀸 골드’와 B&SS에서 수입한 ‘에스-퀸 골드’ 2종이다.식약처는 지난해부터 육안으로 진위 구별이 어려운 점을 이용해 저
[CEONEWS=이태림 기자] 동아제약은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인 ‘미니막스’가 신제품 멀티비타민미네랄 복숭아 맛, 트로피컬 맛 2종을 런칭했다고 8일 밝혔다.비타민 특유의 쓴맛을 배제하고 아이들의 취향에 맞춰 새콤달콤한 복숭아 맛과 트로피컬 맛을 구현해 기존의 딸기 맛과 더불어 멀티비타민미네랄 제품을 총 3가지 맛으로 만날 수 있다.이번에 출시된 신제품 2종은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 뼈 건강의 도움을 주는 망간을 비롯해 어린이 필수 10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주원료다. 또 미니막스만의 보조원료인 5종 과일채소와 락추로스 프
[CEONEWS=이태림 기자] CJ제일제당이 공식몰 CJ더마켓에서 추석 명절 이후 수요를 잡기 위해 가정가편식(HMR)과 건강기능식품을 할인하는 다양한 온라인 기획전을 진행한다.우선, 오는 19일까지 진행되는 에서는 CJ제일제당의 인기 HMR제품을 최대 46%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연휴 직후 지친 몸을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쉽고 빠르게 한 끼 준비할 수 있는 ‘햇반컵반 BIG스팸마요덮밥’과 , ‘비비고 한우사골곰탕’, ‘고메 봉골레 파스타’ 등을 할인가에 판매한다.이번 행사에서 식단관리용 메뉴
[CEONEWS=박기열 기자] 동아제약은 남성 퍼스널케어 브랜드 필리더스가 지난 4일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수원 삼성과 FC서울 경기에서 ‘FILL IT UP PLAYER(필 잇 업 플레이어) 필리더스 상’을 시상했다고 6일 밝혔다.이번 시상식은 파트너십 체결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필리더스의 브랜드 슬로건 FILL IT UP을 기반으로 경기 중 각자의 강점을 살린 선수에게 상을 수여했다. 총 3개 부문 시상이 진행됐으며, 최호진 동아제약 사장이 시상자로 참여했다.TOP PASSER(탑 패써) 상은 기성용 선수가 TOP SP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