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조사4국, 기아차 이어 현대차도 ‘세무조사’ 실시

[현대기아차 전경]

[컨슈머뉴스=정성환 기자] 국세청이 기아차에 이어 현대차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국세청은 21일 계동 현대엔지니어링 본사에 조사 4국을 투입해 회계장부 등 자료를 확보했는데, 그간 현대엔지니어링의 하도급 거래 내역 및 세금 탈루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번 세무조사는 정기 세무조사 차원이라는게 국세청 측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번 세무조사에 투입인 조사 4국은 5년마다 받는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특별세무조사를 담당하는 곳이다.

때문에 이번 조사가 다른 재벌기업들과 달리 유독 지배 구조 개편이 늦어지고 있는 현대차그룹에 대한 정부 차원의 경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지주사 전환 작업을 진행 중인 것을 고려할 때, 비정기 조사처럼 강도 높게 자금 흐름을 확인 중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세청은 올해 상반기 중 현대 ·기아자동차 ·현대건설 ·현대글로비스 ·현대파워텍 등 주요 계열사들에 대한 정기 세무조사를 실시한 데 이어 최근 현대엔지니어링에 대해서도 특별 조사를 개시했다.

현대글로비스의 최대 주주인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이번 분할 합병 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지분을 처분해 지주사인 모비스의 지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승계 작업을 계획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국세청은 올해 초부터 기아차, 현대글로비스 등 현대차 주요 그룹 계열사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여왔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를 모듈 사업부와 AS사업부로 나눠 현대글로비스와 합병시키고, 이 가운데 미래차부품, 투자사업 부분을 지주사로 하는 개편안을 지난 3월 발표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비상장사이기는 하지만 추후 현대차그룹을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중심의 지배 구조로 개편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계열사로 알려져 있다.

정 부회장은 이 회사 지분 11.72%를 쥐고 있는데 추후 지배 구조 개편이 본격화되면 해당 지분을 활용해 적지 않은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결국 그동안 현대차그룹의 지배 구조 개편이 지체된 감이 있는 데다, 최근 그 향방마저 안갯속으로 빠진데 대한 정부의 무언의 압박이 깔려 있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재계에서 나온다.

국세청 관계자는 “현대차 그룹 계열사들은 지난 2013년 이후 제대로 세무조사를 받은 적이 없다”며 “그룹 경영권 승계까지 관련돼 있어 정기 차원에서 세무조사를 진행했고, 계열사들에 이어 마지막으로 현대차에 대한 확인에 나선 것”이라고 세무조사 이유를 설명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