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중국 직구 쇼핑앱 '테무'(Temu)가 국내에서 신규 회원을 유치하기 위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크레딧과 무료 사은품을 살포하는 이른바 '테무깡'이 도마 위에 올랐다.크레딧과 사은품을 획득하는 과정이 룰렛 게임 방식으로 이뤄지는 데다 다른 사람을 신규 회원으로 가입시키도록 유도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다단계 사기가 아니냐', '사행성 조작', '소비자 기망 행위' 등의 비판이 쏟아져 나온다.20일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와 유튜브·틱톡 등에서 '테무깡'을 검색하면 많은 콘텐츠가 쏟아져 나올 정도로 직구 쇼핑 소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작년부터 시범운영하고 있는 ‘지우개서비스’의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지우개서비스’는 어릴 적 무심코 올린 개인정보가 포함된 온라인 게시물에 대해 개인정보위가 삭제, 블라인드 처리 등을 도와주는 서비스다. 개인정보위는 앞으로 ‘지우개서비스’의 신청 연령을 ‘24세 이하’에서 ‘30세 미만’으로 확대하고,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온라인 게시물의 작성 시기도 ‘18세 미만’에서 ‘19세 미만’까지로 늘린다. 통계청의 연령별 인구 통계를 기준으로 하면, 서비스 이용대상이 기존보다 약 300만명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앞으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도 아마존 광고를 통해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세계 최대 SNS 기업 메타와 글로벌 온라인 쇼핑의 최강자 아마존이 손을 잡고 급부상하는 중국 쇼핑 앱을 저지하기 위해 메타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계정을 아마존과 연동하는 기능을 선보였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앱을 끄지 않고 아마존 광고를 누르는 것만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아마존 측은 “미국 고객들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엄선된 아마존 제품 광고에서 실시간 가격과 프
[컨슈머뉴스=김은경 기자] 우리나라 사람들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보다 숏폼 플랫폼을 훨씬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은 26일 숏폼 플랫폼과 OTT 플랫폼 간 사용 시간 비교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와이즈앱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8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숏폼 플랫폼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46시간 29분으로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등 OTT 플랫폼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 9시간 14분 대비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파악됐
[컨슈머뉴스=김은경 기자] 국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음원 플랫폼은 멜론으로 매월 677만 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월 기준, 지난해 대비 1.3배 많은 사용자 수를 보유한 유튜브 뮤직은 604만 명을 기록하며 멜론과 빠르게 격차를 줄이고 있는 중이다.국내 최대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인 아이지에이웍스가 발표한 ‘마클차트 2023 음원 플랫폼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에 따르면 8월 국내 음원앱 사용자 수는 1위 멜론 677만 명, 2위 유튜브 뮤직 604만 명으로 양강구도가 뚜렷하다.지니뮤직은 322만 명, 플로는 2
[컨슈머뉴스=김관수 기자]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은 한국에서 올여름 가장 많이 생성된 음원 기반 콘텐츠는 뉴진스의 '슈퍼 샤이'(Super Shy)라고 밝혔다.틱톡은 앱 내에서 영상 창작에 사용된 음원 데이터를 기준으로 '올해의 여름 노래' 리스트를 발표했다. 글로벌 및 국가별로 1위부터 10위까지 공개된 '올해의 여름 노래' 리스트는 틱톡에서 올해 6~8월 약 3개월간 해당 음원을 사용해 만들어진 영상의 총생성량에 기반해 선정됐다.글로벌 통합 1위는 틱톡에서 가사를 표현한 손댄스 챌린지로 인기가 급부상한 메이 스티븐스의
[컨슈머뉴스=김은경 기자] 넷마블이 게임업계 대표 대학생 대외활동 프로그램 '마블챌린저' 20기를 모집한다.마블챌린저는 게임을 좋아하고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대학생(재학생/휴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서류접수는 8월 21일 오후 3시까지 넷마블 공식 채용 홈페이지(https://career.netmarble.com)에서 신청받으며, 오는 25일 진행되는 면접을 거쳐 28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마블챌린저’ 20기 발대식은 9월 1일 개최할 예정이다.지난 2013년 발족한 '마블챌린저'는 넷마블에서 뉴미디
[컨슈머뉴스=엄금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천시와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크리에이터 미디어 행사인 '2023 크리에이터 미디어대전 in 인천'을 8월 4∼5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연다고 밝혔다.올해로 5회째인 이번 행사의 개막식에는 공식 앰배서더 조나단(구독자 90만 명), 한살차이(구독자 129만 명)에 대한 감사패 수여식이 진행되고, 가수 허각과 틱톡커 케지민(팔로워 1,100만 명)의 축하공연도 열린다.행사는 신인 크리에이터 쇼케이스와 크리에이터 그림·게임대전 등 주요 행사를 진행하는 '콘텐츠존', 팬미팅 등 크리에이
[컨슈머뉴스=김은경 기자]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단일 분기 소비자 지출 10억 달러(한화 약 1조3천억원)를 돌파한 최초의 애클리케이션이 됐다. 데이터·분석 플랫폼 data.ai에 따르면, 틱톡은 올 1분기에 소비자 지출 10억 달러를 달성해 단일 분기에 구글 플레이스트토어와 애플앱스토어 양대 마켓에서 10억 달러 소비자 지출을 넘어선 최초의 앱이 됐다. 올해 1분기 상위 소비자 지출 앱에는 틱톡에 이어 ‘왕자영요’가 5억7천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고, ‘유튜브’가 5억3천만 달러로 3위를 기록했다. data.ai는 틱톡이
[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롯데면세점이 글로벌 3,000만 팔로워를 보유한 버추얼 인플루언서 NOBODY SAUSAGE와 협업한 ‘EVERYBODY SOGONG 1st AVE’ 전시를 오는 10월 31일까지 롯데면세점 명동본점에서 진행한다.노바디 소시지는 브라질 출신의 작가 카엘 카브랄이 탄생시킨 캐릭터로 독특한 색감과 그루브한 춤사위, 감각적인 영상으로 전 세계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다. 틱톡 2,000, 인스타그램 630만 팔로워 그리고 유튜브 구독자 240만 등 다양한 SNS에서 팬덤을 보유하고 있
[CEONEWS=이주형 기자] 네이버제트(주)가 아동청소년 보호에 앞장서고 있는 국제인터넷핫라인협회 인호프(INHOP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를 통해, 네이버제트와 인호프는 모니터링 기술 고도화, 신고 핫라인 구축 등 온라인 아동 성착취물 근절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인호프는 온라인 아동 청소년 보호를 위한 국제 네트워크 기관으로, 유럽, 미국, 일본, 태국 등 46개국에 50개의 핫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핫라인이 설치된 국가에서는 누구나 인호프를 통해 아동 성착취물을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으며,
[CEONEWS=이태림 기자] 삼양식품은 전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불닭브랜드(면 제품)의 누적 판매량이 40억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전 세계인 2명 중 1명은 불닭볶음면을 먹은 셈이다. 2012년 처음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까르보불닭볶음면, 짜장불닭볶음면 등 다양한 시리즈 제품을 선보이며 출시후 10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냈고, 2017년 누적 판매량 10억개, 2019년 20억개, 2021년 30억개를 달성한 데 이어 불과 1년만에 40억개를 돌파하며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현재 90여개국에 수출되고 있는 불닭브랜드의 세계적
[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이효리의 세 번째 서울 스토리를 엿볼 수 있는 댄스가수 유랑단 버전 포스터가 공개됐다.이효리의 솔직담백한 일상을 그려내며 매주 신기록을 쓰고 있는 티빙 오리지널 이 오는 29일(금) 4회 공개를 앞두고 이효리와 댄스가수 유랑단의 알콩달콩한 한 때가 담긴 포스터로 훈훈한 시너지를 예고하고 있는 것.앞서 공개된 3회에서는 모두가 기다렸던 바로 그 조합, 댄스가수 유랑단이 무려 3개월만에 다시 만나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 파일럿 당시 이효리의 즉석 만남 제안에서 시작된 이 조합은 “한 시대를 풍미
[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삼성전자가 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2’에서 TV 신제품을 대거 공개한다.삼성전자는 3일 영상디스플레이 사업 비전인 '스크린 에브리웨어, 스크린 포 올(Screens Everywhere, Screens for All)'을 실현하기 위해 올해 ‘마이크로 LED’, ‘Neo QLED’, ‘라이프스타일 TV’를 중심으로 사용자별 ‘맞춤형 스크린’ 시대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삼성전자는 CES 2022에서 2022년형 마이크로 LED 110형, 101형,
[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일부 마니아들이 이용했던 소셜 미디어는 새롭고 신선한 트렌드가 탄생하는 장이 됐다. 이용자 간의 네트워킹을 담당하던 소셜 미디어가 유튜브처럼 콘텐츠 소비 채널로 변화하는 등 Z세대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방식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틱톡, 네이버블로그 이용자를 중심으로, 각 플랫폼별 이용 행태와 이미지를 조사해 인사이트를 도출한 'Z세대의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Z세대 찐팬이 가장 열정적으로
[컨슈머뉴스=오영주 기자] 142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틱톡커 시아지우와 쌍둥이 자매이자 가상인플루언서인 jojo가 함께하는 ‘지우조조’ 싱글앨범이 출시 임박했다.시아지우는 JTBC 오디션 프로그램에 참여해 댄스 분야 1위, 가창력 분야 2위를 기록하며 주목받은 신예 스타다. 틱톡에 데뷔한 이후 단기간에 1,420만명 이상의 팔로워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한국 틱톡 3위를 달성하는 등 강력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현재 저스트컬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저스트스튜디오에 슈퍼쥬니어 신동 감독과 함께 여러 작업들을 함께 하고 있다. ‘지우조조
[컨슈머뉴스=박기열 기자] 필리핀에 있는 한 피트니스센터 헬스트레이너가 바벨을 들고 운동하는 여성 회원의 엉덩이를 만진 뒤 아무렇지 않게 걸어가는 장면이 담긴 충격적인 영상이 공개됐다.10일 한국경제 '박상용의 별난세계'에 따르면, 9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필리핀에 사는 22세 여성 펀은 이런 장면이 담긴 영상을 소셜미디어에 공개했다. 운동하는 모습을 셀프 촬영하던 와중에 헬스트레이너의 성추행 장면이 고스란히 찍힌 것이다.영상을 보면 펀은 피트니스센터에서 데드리프트를 하고 있다. 이는 바벨을 든 채로
[컨슈머뉴스=송진하 기자] 틱톡,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유명인의 얼굴을 복제한 딥페이크(deepfake) 게시물이 쏟아지고 있다. 기술이 정교해져 가짜인지 파악하지 못하고 속는 경우도 빈번하다. 딥페이크가 SNS 흥미 요소로 자리 잡는 가운데 여전히 불법 합성물로 악용되고 있어 우려도 크다. 하지만 단순 시청 행위에 대해선 처벌 규정이 미비하다. 편집,합성.가공하는 제작자가 아닌 딥페이크,딥보이스를 적용한 영상물을 소지하거나 구매하는 경우 ‘허위영상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단 합성을 의뢰하는 경우 사안에 따라 ‘교
[컨슈머뉴스=김인희 기자] 글로벌 게임업체 넥슨(NEXON Co., Ltd. 대표이사 Owen Mahoney 오웬 마호니) (3659. 도쿄증권거래소 1부)은 10일 자사의 2020년 3분기 연결 실적을 발표했다.넥슨은 ‘바람의나라: 연’, ‘V4’,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등 모바일 게임 흥행과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서든어택’ 등 주요 PC 게임들의 견고한 호실적에 힘입어 3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특히, 지난해 이후 출시한 모바일 게임들의 연이은 흥행에 힘입어 넥슨의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컨슈머뉴스=박기열 기자] ㈜넥슨(대표 이정헌)은 온라인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의 정규 e스포츠 ‘2020 SKT 5GX JUMP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2’에서 한화생명e스포츠가 두 시즌 연속으로 팀전 우승을 차지했다고 9일 밝혔다.지난 11월 8일 서울 OGN e스타디움에서 열린 이날 대회에선 팀전, 개인전 결승전이 치러졌다. 8명의 개인전 선수들과 성남 락스, 한화생명e스포츠 팀이 무대에 올라 우승컵을 두고 접전을 펼쳤다.팀전 결선에는 성남 락스와 전날 플레이오프에서 결승행을 따낸 한화생명e스포츠가 격돌, 지난 시즌과 동일한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