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캡처)
(사진=JTBC 캡처)

[컨슈머뉴스=정진영 기자] 지난 1년 동안 한국부동산원의 청약홈에 발생한 오류는 모두 여섯 번이나 된다. 결국 추첨을 다시 했던 적도 있다. 61억 원의 세금을 들여서 추첨 시스템을 개편했다는데, 이 모양이다.

25일 JTBC에 따르면, 국토부가 산하 한국부동산원을 통해 청약시스템을 직접 관리하기 시작한 건 지난해 2월부터다. 기존에는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아파트투유'가 해온 일이다.

국토부는 이 권한을 가져오면서 홈페이지 개편 등에 61억 원의 예산을 썼다.

그런데 개편 첫날부터 오류가 발생했다. 서버가 다운돼 몇 시간 동안이나 접속 자체가 안 된 것이다.

그로부터 보름 뒤에는 재당첨 제한기능에 오류가 났고, 두 달 뒤에는 또 실시간으로 공개되면 안 되는 청약 경쟁률이 공개되기도 했다.

심지어 지난해 8월에는 지원자를 1700여 명이나 빼놓고 추첨을 하는 바람에 재추첨을 하는 소동까지 벌어졌다. 가장 최근에 발생한 오류가 세종시 아파트 사례.

이 건을 포함해 지난 1년간 청약홈에서 발생한 오류는 모두 6건으로 두 달에 한 번 꼴이다.

부동산원 측은 JTBC에 시스템 개편 초기의 오류라면서 "앞으로 더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렇게 잦은 오류가 청약제 자체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린단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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