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조직개편 '윤곽'...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도 신설

하나은행 본점 사옥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본점 사옥 (사진=하나은행)

[컨슈머뉴스=조창용 기자] 하나은행이 내년부터 시행하는 조직개편에서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소비자보호에 '손님행복' 개념을 도입한다. 또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도 신설된다. 이는 최근 불거진 고객자산에 대한 리스크관리와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하나은행은 28일 소비자보호그룹을 손님행복그룹으로 이름을 바꾸는 등 조직개편을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하나은행 관계자는 "손님의 새로운 경험과 손님니즈 중심의 조직혁신을 통한 손님 기반강화가 핵심"이라며 "온오프라인 조직을 통합해 플랫폼/디지털 중심 조직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본부와 영업조직 슬림화를 통한 영업 추진·지원 기능을 강화하고 글로벌 부문과 비이자 수익 확대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손님 자산에 대한 리스크관리를 강화하고 ESG경영을 실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나은행은 또 국내 은행 중 처음으로 소비자 관점에서 리스크를 관리하는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을 신설하고 이인영 김앤장 법률사무소 시니어 변호사를 그룹장으로 영입하는 등 28일 임원 인사를 했다.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은 소비자 개인의 자산 규모와 위험 선호도에 따라 수익률을 제시하고 포트폴리오를 짜주는 역할을 맡는다. 그룹장을 맡는 이 변호사는 금융감독원 기업공시국 및 법무실과 SC제일은행 리테일금융 법무국 등을 거친 소비자금융 전문가다. 사모펀드 사태 이후 자산관리 부문의 신뢰성을 높이려는 ‘영입 인사’로 평가된다. 성과주의 원칙에 따라 박승오 여신그룹장과 박지환 CIB그룹장은 각각 전무에서 부행장으로 승진했다.

한편, 빠른 의사결정과 업무 효율화를 위해 유닛리더가 임원들과 직접 소통하는 구조로 바뀐다. 유닛리더에 전결권을 부여하고 섹션장 보고와 결재를 생략키로 했다.

유닛리더 중 1명이 섹션장을 겸직하게 된다. 섹션 내 업무를 유닛별로 세분화해 유닛리더가 전결하는 식이다. 공통업무에 한해서만 섹션장 역할을 부여한다. 섹션 내 유닛 구성과 유닛리더 선정, 유닛별 업무분장 등은 각 그룹장 전결로 시행된다.

현재 18개인 그룹은 15개로 줄어든다. 본부/단은 19개에서 17개로 감소한다. 미래금융, 리테일, 자산관리그룹이 디지털리테일그룹으로 통합된다. 대면/비대면으로 구분된 조직구성과 기능을 고객중심으로 바꾸기 위한 조치다.

경영기획, 경영지원그룹은 경영기획&지원그룹으로 합친다. 본점을 영업현장 지원 중심조직으로 개편하기 위해서다. 중앙영업 1,2그룹은 중앙영업그룹으로 통합된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