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가공식품, 농산물 모두 큰폭 상승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3%10월의 3.8%보다는 둔화했지만, 먹거리 물가 상승 폭은 오히려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나 민생 안정을 위해서는 먹거리 물가 잡기가 급선무인 것으로 분석됐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11월 가공식품 부문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9.48로 작년 11월보다 5.1% 올랐다.

11월의 외식물가 상승률도 4.8%10월과 같았지만,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따지만 4.83%10월의 4.77%보다 높아졌다.

가공식품 물가상승률은 202112월부터 지난 11월까지 24개월째 전체 평균을 웃돌고 있고, 외식은 20216월부터 30개월 연속 전체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

최근에는 농산물도 크게 올라 먹거리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11월 농산물 중 과실 물가상승률은 24.1%를 기록했다. 올해 6, 7월만 해도 2.2%5.2% 상승률을 기록했는데, 8월에 13.1%로 급등한 뒤 9월에는 24.0%까지 치솟았고, 10(25.8%)11월까지 석 달 연속 20%가 넘는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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