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최대 실적 달성, 국내선 외국 관광객 대상 마케팅 활발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대표적인 해조류인 김의 인기가 나라 안팎으로 치솟고 있다. 나라 밖으로는 최대의 수출 실적을 거두고 있고. 국내에서는 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김 수출액 역대 최고 실적

해양수산부는 지난 1110일 우리나라 김 수출액이 약 789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고 실적이었던 2021년도(69천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벌써 넘어섰다고 밝혔다.

201011천만 달러였던 김 수출액은 20153억 달러, 201751천만 달러 등 급증해 왔다.

김은 과거에는 반찬으로 주로 소비되었으나 최근에는 해외에서 저칼로리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세계 김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바다의 금으로 불릴 정도다.

우리나라 김 수출 1위 국가인 미국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유럽 등으로 김 수출이 확대되면서 201064개국이었던 김 수출 대상국가가 12년 사이에 120개국으로 2배 가까이 확대되는 성과를 거뒀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오는 2027년까지 김 수출액 1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김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세계시장에서 한국 김의 명성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CU, 외국인 맞춤 ·김부각 득템출시

CU가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김과 김부각을 득템시리즈로 출시했다.

김 득템은 기존에 운영하던 김 득템을 리뉴얼해 김의 함량을 늘려 더욱 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풍미를 더했다. 가격은 20입에 4,750원으로 1입당 약 238원으로 업계 최저가다.

김부각 득템은 김에 찹쌀풀로 라이스페이퍼를 붙인 뒤 한 번 더 튀겨내 김부각 특유의 바삭한 식감을 강화했다. 특히 볶음 양파 시즈닝으로 감칠맛을 더해 튀김의 느끼한 맛을 덜고 단짠단짠맛의 중독성 있는 K-간식을 완성했다. 가격은 50g2,500원이다.

 

수출 증가와 외국인 관광객들의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 속에 우리나라 김 산업계에서는 바비큐·치즈·불고기맛 스낵김을 개발하고 한식 세계화에 걸맞게 삼겹살에 싸먹는 김을 출시하는 등 끊임없는 제품 개발을 통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