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정성환 기자] 미국 재무부 핵심 관계자가 지난 9월 남북 정상의 평양 공동선언 발표 직후 국내 은행들을 접촉해 북한 관련 사업을 문의하는 등 대북제재 이해 상황을 집중 파악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북제재 해제 이후의 남북 경협을 준비하던 은행들은 다소 당황스럽다는 분위기다.

만약 대북 제재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미 재무부의 제재 대상에 오를 경우 과거 마카오의 방코델타아시아 폐쇄 때처럼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국내 은행들은 아직 실제 진행되는 사업은 없는 만큼 제재를 위반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강조하고 있다.

정부와 전문가들 역시 미 재무부가 개별 은행과 직접 접촉한 것이 매우 이례적이긴 하지만 은행들이 대북 제재를 위반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보고 있다.

현재 남북 경협 준비에 가장 속도를 내고 있던 건 산업은행. 올해 7월 통일사업 관련 부서를 확대 개편하고 남북 경협 등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했는데, 이동걸 산은 회장은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때 금융기관장 가운데 유일하게 방북하기도 했다.

개성공단과 금강산에 각각 지점을 뒀던 우리은행과 농협은 사업 재개에 대비해 지점을 다시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국민과 신한, 하나, 기업은행 등도 TF 등의 형태로 전담 조직을 두고 경협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