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이미지 선점한 기업은 평창동계올림픽 파트너사인 'KT'

[컨슈머뉴스=김충식 기자] 내년 3월로 예정된 5G 상용화를 앞두고 이동통신 3사인 SKT·KT·LGU+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 대부분은 5G가 무엇인지 잘 모르고, 굳이 이용해야 할 이유도 못 찾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동통신전문 리서치 컨슈머인사이트가 2005년 이래 연 2회씩 실시해 온 이동통신 기획조사의 제 27차 조사(2018년 4월 실시)에서 5G 서비스를 아는지, 이용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 5G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안다는 답은 7명 중 1명(14%)에 불과했고, 나머지 86%는 잘 모르거나 처음 들어 본다고 대답했다. 작년 동기간 조사에 비하면 안다는 답은 1년 사이에 4%포인트 증가에 그쳤다. 지난 1년간 통신 3사가 5G에 들인 투자에 비하면 좋은 성과라 볼 수 없다.

5G 이용의향도 높지 않다. 출시되면 적극 이용하겠다는 답은 18%에 그쳤으며, 1/2(49%)은 주변 평가를 보고 이용하겠다고 했고, 1/3(33%)은 현재 LTE도 충분해 비용을 더 내면서까지 이용할 생각은 없다고 했다.

5G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 이용의향 역시 낮을 수 밖에 없다. 10명중 8명 이상이 5G의 장점과 가치를 모르거나 이용의향이 없다고 대답했다.

5G 서비스를 가장 잘 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동통신회사로는 SKT가 36%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KT(27%), LG U+(9%)의 순이었다. KT만이 작년 동기 조사에 비해 6%포인트 상승했고, 1위 SKT는 5%포인트 감소했다. 이는 KT가 평창동계올림픽 파트너사로 5G를 적극 홍보한 효과로 보인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기대 밖이다.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한다는 전제에도 반응은 냉랭하다. 이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5G의 신기술과 속도에 대해 소비자들이 전처럼 열광하지 않는다”면서 “소비자에게 5G를 통해 어떤 것을 할 수 있으며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소비자에게 확신을 주고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귀띔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