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덕평물류센터 집어삼킨 화마 (사진=컨슈머뉴스)
쿠팡 덕평물류센터 집어삼킨 화마 (사진=컨슈머뉴스)

[컨슈머뉴스=조창용 가자] 17일 새벽 경기도 이천에 있는 쿠팡 물류센터에서 난 화재가 아직까지 불길이 잡히지 않고 있다.

현재 현장에 투입된 소방 구조대장이 건물 안에 고립된 상황이다. 건물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 현재 수색작업은 중단된 상황이다.

17일 연합뉴스TV에 따르면, 화재 신고가 접수된 건 오늘 새벽 5시 반쯤이었다. 신고 접수 후 20분 만에 도착해 2시간 만에 큰불을 잡았다고 했었다. 잔불 정리와 인명 수색 중 다시 불길이 다시 커졌다. 갑자기 불길이 치솟았다.

불이 거세지면서 건물이 붕괴할 우려도 나온다. 소방당국은 밤샘 화재 진압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세계일보에 따르면 경찰과 소방당국과 이날 오후 9시 기준 진압대원 등 소방 인력 416명과 펌프차 등 장비 139대를 동원해 화재를 진압하고 있지만, 건물 최고 상층부인 지상 4층까지 화염이 확산한 상태다. 건물 내부에 택배 포장에 사용되는 종이 박스와 비닐 등 인화성 물질이 많아 불길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거세지고 있다. 불길이 잡히지 않으면서 앞서 화재진압과 구조작업을 위해 건물 내부에 진입했다가 고립된 광주소방서 119구조대장 A(52) 소방경 구조작업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방당국은 A소방경을 구조하기 위해 건물 내부에 진입대원 10명과 구조대원 10명 등 총 20명을 투입했지만, 좀처럼 불길이 잡히지 않으면서 추가 안전사고를 우려해 일단 철수시켰다. 소방당국은 연소가 더 진행될 경우 건물이 붕괴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방수포를 이용한 원거리 진화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앞서 소방당국은 이날 오전 5시36분쯤 화재 신고를 접수하고 20여분 만에 관할 소방서와 인접한 5∼6곳의 소방서에서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는 ‘대응 2단계’ 경보를 발령해 진화에 나섰다. 최초 신고자는 물류센터 내 지하 2층 근무자로, 연기가 보여 119에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불은 오전 8시19분쯤 큰 불길이 잡히면서 다소 기세가 누그러졌고, 이에 따라 당국은 잔불 정리작업을 하면서 앞서 발령한 경보를 순차적으로 해제했다. 

그러나 오전 11시50분쯤 건물 내부에서 불길이 다시 치솟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건물 내부 진화작업과 구조작업을 벌이던 소방관들도 긴급 탈출 지시를 받고 야외로 대피했지만, A소방경은 미쳐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했다. A소방경은 불이 시작된 것으로 파악되는 지하 2층에 진입했다가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A소방경과 함께 진입했던 3명은 대피했으며, 1명은 탈진된 상태로 빠져나와 병원에 이송됐다. 소방당국은 물류창고 건물 내부 선반에 쌓여있던 택배 물품 등 가용물이 무너지면서 주변에 있던 잔불로 옮겨붙어 걷잡을 수 없이 불이 재연소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불길이 잡히는 대로 소방당국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화재 합동 정밀감식을 실시할 계획이다. 불이 난 물류센터는 연면적 12만7178.58㎡,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