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17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17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컨슈머뉴스=박기열 기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 의장이 2023년까지 현재의 '제로(0)금리'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단호한 모습에도 시장 저변에 깔려 있는 통화정책 변화에 대한 의심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투자은행(IB)업계에서는 올해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이 시작되고, 내년에 금리가 조기 인상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18일 한국일보 분석에 따르면, 연준은 17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끝난 뒤 성명을 내고 기준금리를 현행 0.00~0.25%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월 1,200억 달러 수준의 채권 매입 프로그램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날 FOMC 회의에 관심히 쏠린 이유는 미국 국채금리가 발작 수준으로 급등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1월 중순만 해도 1.1% 수준이었던 국채 10년물 금리는 1.6% 안팎을 오르내리고 있다. 연준이 인플레이션 압박에 대응해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 이유다.

하지만 파월 의장은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음을 단호하게 강조했다.

그는 "노동시장은 개선되지 않았고,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일 수 있지만 이내 사그라들 것"이라며 "우리가 명확히 말하거나 신호를 주기 전까지는 아직 때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잘라 말했다. 고용과 물가상승이 충분히 회복돼 장기간 숫자로 나타나지 않는 한 금리 인상은 물론이고, 테이퍼링 논의조차 시기상조라는 뜻이다.

다만 연준은 미국 경제가 개선되고 있다는 것은 분명히 인정했다. 연준은 당초 올해 미국 경제성장률을 4.2%에서 6.5%로 상향했으며, 실업률도 5%에서 4.5%로 내려갈 것으로 전망했다.

미 증시는 파월 의장 발언 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미 국채금리도 상승폭을 줄이거나 아래로 방향을 틀었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시장의 의구심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상태다. 우선 연준 내에서도 미묘한 기류 변화가 감지된다.

FOMC 위원 18명이 익명으로 표시하는 금리 전망 '점도표(dot plot)'에 따르면, 2022년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것이라고 본 위원은 지난해 12월에는 한 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4명으로 늘었다. 2023년 내 금리 인상을 내다본 위원도 기존 5명에서 7명으로 증가했다.

국채금리 상승에 대한 별도 대책이 나오지 않은 것도 시장 의구심을 높였다.

시장은 기준금리 인상이나 테이퍼링까지는 아니더라도 장기국채를 사들이고 단기국채를 매도해 장기금리를 안정시키는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나, 은행들이 자기자본 규제를 맞추기 위해 보유 국채를 강제로 매각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보완 조치가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파월 의장은 이러한 조치들에 대한 질문에 즉답을 피했다.

주요 투자은행들은 연준이 확실한 비둘기파 모습을 보였다고 인정하면서도 통화정책의 변화가 예상보다 빠르게 올 수 있다는 전망을 거두지 않았다.

씨티그룹은 이날 올해 4분기 중 연준이 테이퍼링을 개시해 내년 말이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골드만삭스도 2022년 초부터 테이퍼링이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