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BC캡처)
(사진=MBC캡처)

[컨슈머뉴스=정성환 기자] 경찰이 LH 본사와 수도권의 사업 본부, 또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직원들의 집을 동시에 압수 수색했다. 정부가 이미 합동 수사 본부를 가동 시켰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과 경찰의 유기적 협력"을 강조하면서 내일 검 경의 지휘부가 만나서 어떻게 협력할지 그 방법을 논의하기로했다.

9일 오전, LH 과천·의왕사업본부 건물 밖으로 압수물을 든 경찰 수사관들이 나왔다. 경찰은 땅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직원 3명이 근무하는 곳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수사관 67명을 투입해 경남 진주에 있는 LH 본사와 광명·시흥사업본부, 그리고 땅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직원 13명의 집까지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이들에 대해서는 출국 금지 조치도 내렸다.

수사의 핵심은 LH 직원들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을 구입했는지 입증하는 것이다. 실제 땅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직원 13명 가운데 일부는 토지보상 업무를 맡았었다.

이들이 다른 직원들과 서로 개발 정보를 공유한 건 아닌지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직원들의 메신저 내용과 공문 기록 등이 남아 있는 LH 본사 서버까지 압수수색했다.

3기 신도시 사업을 담당했던 LH 광명시흥사업본부에서도 개발 정보가 외부로 유출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직원들이 사용한 컴퓨터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특별수사단을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로 격상하고 3기 신도시뿐만 아니라, 전국 지자체의 투기 의심사례까지 조사하기로 했다.

한편,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검경 협력을 주문함에 따라 정세균 국무총리는 내일 검찰총장 대행과 경찰청장 등을 불러 수사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