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반등세 안착, 중장기적 성장력 제고노력 필요

 

2021년 한국경제, 코로나19 충격 탈피할까
2021년 한국경제, 코로나19 충격 탈피할까
2021년 한국경제, 코로나19 충격 탈피할까
2021년 한국경제, 코로나19 충격 탈피할까

 

[컨슈머뉴스=김인희 기자] 20203분기 기준 국내 경제는 수출 및 제조업 회복에 힘입어 상반기의 침체에서 벗어나는 모습이지만 본격적인 회복 경로에 진입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전기대비 성장률 기준으로 20201분기 1.3%, 2분기 3.2%에서 3분기에는 1.9%로 플러스 반등했다. 그러나 전년동기대비 성장률은 20203분기 기준 1.3%로 여전히 마이너스 국면에 위치하고 있다.

민간 부문의 소비는 코로나19 확산세 및 정부의 지원 여부에 따른 영향을 받아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다. 설비투자 및 건설투자는 선행지수가 회복세를 시사하고 있지만 여전히 경기 전망 및 바이러스 확산 등의 불확실성이 잔존해 있다.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고용 충격은 지속되고 있으며, 미약한 경제 활동으로 물가는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다만,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에 대한 어느정도 적응하면서 경제주체들의 심리는 반등하고 있는 상황이다.

 

 

바이러스 재확산 여부가 경기 흐름 좌우

2021년 세계 경제는 이동제한 완화 및 경제주체 심리 개선 등의 영향으로 반등할 것이 전망된다. 선진국 경기는 상품소비 회복을 중심으로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에도 여전히 바이러스의 재확산 여부 및 강도가 경기 흐름을 좌우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정책 당국의 지원, 자산 가격의 유지 및 비대면 소비 활동의 지속 등을 고려하면 선진국의 상품소비 활동은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흥국 경기도 반등하겠지만 산업생산 둔화, 바이러스 관련 불확실성, 재고 누적, 낮은 원자재 가격 등에 따르는 투자 부진이 회복세를 제약할 가능성이 있다. 세계 교역 역시 플러스 증가율로 반전할 것이 전망된다. 바이러스 확산세 및 경제 전망 관련 불확실성 상존 등의 영향으로 자본재 교역의 회복이 지연될 경우, 플러스 반등폭은 기저효과에 대한 반등 수준에 머물 가능성이 있다.

국제 유가는 완만한 상승이 전망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원유 수요 부진 및 원유 공급 누적 등의 원인으로 2020년 국제 유가는 2019년 대비 대폭 하락한 후 하향 안정세를 유지하였다. 2021년 세계 경제 회복에 따라 원유 수요가 증대되는 동시에 산유국간 감산 공조 체제 지속으로 원유 공급 과잉 및 재고 누적 수준이 점차 완화되어 국제 유가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코로나19 재확산 지속 등 세계 경제 불확실성 확대 요인이 상존하여 국제 유가는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국 환율 전망을 살펴보면, 달러화 및 엔화는 약보합세를 보이고 유로화와 위안화는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미 달러화 및 엔화는 각각 연준(Fed)의 평균물가목표제 도입 등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지속 및 세계 경기 회복 기대에 따른 위험 선호 심리 강화 등의 영향으로 약보합세를 보일 전망이다. 유로화는 유로회복기금 집행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 달러화 약보합세 등의 영향으로 강세가 전망된다. 위안화는 중국의 내수투자 확대, 경기 개선 등의 영향으로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2021년 한국 경제 3% 성장률로의 회귀 가능

2021년도 한국 경제는 3% 성장률로의 회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수 소비와 투자, 대외 교역의 전반적인 개선 흐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2020년과 마찬가지로 2021년에도 코로나19 재확산 여부가 경기 흐름을 좌우하는 요인이 될 것이기는 하나, 경제주체들의 적응력 역시 이전보다 강화되면서 코로나19 발생 초기와 같은 경제 활동의 급격한 위축이 재발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2021년 전반적인 경기 흐름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개선세가 강화되는 상저하고를 예상한다.

민간소비는 2021년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 활동 제약 및 소비심리 악화가 일부 완화되고 기저효과 등에 따른 민간소비의 회복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 지속, 고용 안정 정책 등이 민간소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코로나19 장기화 및 노동시장의 이력현상 발생, 가계부채 증가세 지속, 예비적 저축 증가 가능성 등에 따라 민간소비가 예상보다 부진할 가능성이 상존한다.

건설투자 증가폭은 확대될 전망이다. 한국판 뉴딜에 따른 공공인프라, 생활형 인프라 구축 등 정부의 SOC 확대 정책에 힘입어 토목건설을 중심으로 2021년 건설투자는 증가폭이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주택 수주 등 선행지표 개선, 미분양 물량 감소로 주택 투자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로 공공주택 건설은 늘어나겠지만, 민간 주택 투자 회복은 더딜 것으로 예상된다.

설비투자는 증가세가 소폭 확대될 전망이다. 2021년 세계 경기 반등 기대와 디지털 전환 및 비대면 수요 확산에 따른 반도체 산업의 수요 확대는 설비투자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정보기술(IT) 부문의 신성장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적 투자 확대, 정부의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과 혁신성장 기조 등도 설비투자 확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기업 실적 약화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 석유화학 및 철강 등 기타 산업의 채산성 악화와 이에 따른 신규투자 제약, 코로나19 전개야강의 불확실성 등은 설비투자 증가폭 확대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021년 수출증가율은 세계 경기 개선 및 기저효과로 2020년 대비 반등할 전망이다. 코로나19발 경기 침체 극복을 위해 각국에서 도입한 대규모 경기부양책 등의 효과가 지속되며 2021년 세계 수출시장의 수입 수요는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최대 수출 대상국인 중국이 높은 성장을 지속하며 수출 반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나, 중 갈등을 비롯한 전 세계 보호무역주의 지속 등이 여전히 대외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한다. 상품 수지의 개선으로 경상수지는 2020년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소비자물가는 2019~2020년 연속적으로 낮은 물가상승률에 따른 기저효과로 상승폭이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경제의 완만한 회복에 따른 수요 증대와 국제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이 물가상승률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장기화에 따른 경제 불확실성 잔존, 글로벌 달러화 가치 약세 지속으로 인한 수입물가 하향 안정 등은 물가하방 압력으로 작용하여 상승폭을 제한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 부문에서는 2021년 실업률은 하락하고, 취업자수는 증가할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고용 감소 및 기업의 신규 채용 축소연기 등이 완화되면서 취업자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정부의 고용 안정 정책이 지속되고 한국판 뉴딜 등이 민간 부문의 투자 개선세로 이어진다면 고용시장의 회복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코로나19 종식이 지연되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될 경우 고용시장의 개선세를 제약할 가능성이 우려된다.

 

 

경기반등 노력, 중장기적 성장력 제고 방안 필요

단기적으로 경제 반등세를 안착시키기 위한 노력과 함께 중장기적 성장력 제고 방안이 필요하다.

첫째, 한국 경제의 반등세 안착 및 잠재성장률 제고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경제 주체들의 생존 지원을 지속하고 중장기적으로도 경제 체질 업그레이드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

둘째,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민간소비의 하방압력을 완화하고 고용시장 안정 및 소득 여건 개선에 주력해야 한다.

셋째, 경제 성장의 기반 확보와 성장 잠재력 확충을 위한 투자 활력 제고에 집중해야 한다.

넷째, 건설경기 불확실성을 완화하기 위해서 공공 부문의 공사 조기 발주 확대와 일관된 정책 추진이 요구되며, 민간 부문 투자 및 사업 활성화에 대한 정책 마련이 요구된다.

다섯째,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정책을 도입하고 글로벌 트렌트 변화에 부합하는 제품서비스 개발을 통한 수출경쟁력 확보 노력이 요구된다.

여섯째, 과잉 유동성으로 인한 물가 불안을 경계하고 서민 체감 물가 안정에 주력해야 한다.

일곱째, 경제 전체의 고용창출력 제고를 위한 산업 활력 확보와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확대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자료 제공_현대경제연구원>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