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가공식품은 1.9% 올라 전체 평균보다 1.2%p 낮아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을 웃도는 현상이 3년 가까이 지속하고 있어 소비자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최근에는 농··수산물 물가 오름폭이 커지며 6개월째 전체 평균을 상회했다. 특히 과실은 9개월째 이어져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반면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대폭 둔화해 2년여 만에 처음으로 역전 현상이 벌어져 먹거리 중에 가장 부담이 줄어들었다.

7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월 외식 물가 상승률은 3.8%로 전체 평균(3.1%)보다 0.7%포인트 높았다. 이런 현상은 20216월부터 33개월 연속 이어지는 중이다. 그만큼 외식이 소비자물가 품목 중에서 부담이 크다는 이야기다.

2월 외식 물가 상승률은 202110(3.4%) 이후로는 24개월 만에 처음으로 3%대를 기록했지만, 아직 전체 평균보다 높다.

외식 세부 품목 39개 중 27개가 평균을 웃돌고 있다. 햄버거가 8.2%로 가장 높았고 이어 김밥(6.4%), 냉면(6.2%), 도시락(6.2%), 비빔밥(6.1%), 오리고기(외식)(6.0%), 떡볶이(5.7%), 치킨(5.4%) 등 순이었다.

가격이 내려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보인 품목은 없었다.

··수산물 물가 오름폭은 최근 대폭 커져 지난해 9월부터 6개월 연속 전체 평균을 상회 중이다. 2월 농··수산물 물가 상승률은 11.4%로 전체 평균의 3.7배였다. 그중에서도 과실은 40.6%13.1배였다.

세부 품목을 보면 귤이 78.1%로 전체 평균의 25.2배였고 사과(71.0%)22.9, 복숭아(63.2%)20.4, (61.1%)19.7, (55.9%)18.0, 참외(37.4%)12.1배였다.

그러나 가공식품은 외식이나 농··수산물과는 다소 다른 모습을 보였다. 2월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1.9%까지 내려가 전체 평균보다 1.2%포인트 낮았다.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을 밑돈 것은 202111(-0.4%) 이후 27개월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이 수치가 1%대를 보인 것이 20217(1.8%) 이후 31개월 만이다.

가공식품 세부 품목 73개 중에서는 38.4%28개만이 전체 평균을 웃돌았다. 소금이 20.9%로 가장 높고 이어 설탕(20.3%), 스프(14.9%), 초콜릿(13.9%), 파스타면(13.5%), (12.9%), (12.4%), 아이스크림(10.9%) 등 순이었다.

이에 반해 라면은 -4.8%로 가장 낮았고 김치 -4.5%, 유산균 -4.4%, 시리얼 -3.8%, 부침가루 -3.6%, 소주 -1.1% 등이었다.

먹거리 물가 고공행진에 정부가 지난해부터 물가 안정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식품 기업들이 최근에는 대체로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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