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편의점에서는 와인이나 양주보다 하이볼이 더 많이 팔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CU의 와인, 양주, 하이볼 매출 합계에서 하이볼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28.3%에서 지난해 36.3%로 치솟았고, 올해 138.6%로 와인(25.4%)과 양주(36.0%)를 모두 넘어섰다.

CU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홈술' 트렌드가 생겼고, 저도수 주류를 찾는 소비층이 커지며 캔맥주처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하이볼 수요가 커진 것으로 분석했다.

하이볼의 인기는 2030 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지난해 CU에서 하이볼을 구매한 소비자를 연령대별로 보면 2044.0%, 3035.9%2030대가 80%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했다.

BGF리테일 주류팀 장주현 MD(상품기획자)"MZ세대 사이에서 하이볼로 대표되는 섞음주 문화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편의점에서 주류 매출의 지형도가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CU2022RTD 하이볼인 어프어프 하이볼 2종을 처음 출시했고, 현재 연태토닉과 안동소주 등 20여종의 하이볼 제품을 판매 중이다.

CU는 하이볼의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주류 제조업체 부루구루가 가수 츄와 협업해 만든 '-하이' 피치맛과 리치맛 2종을 새로 출시했다.

츄하이는 희석식 소주에 과즙, 탄산수 등을 넣어 달곰한 맛을 가미한 하이볼이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