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사과와 배 가격 작년에 비해 56.7%와 41.2% 급등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8%로 6개월 만에 2%대로 내려앉아 안정세를 보이는 추세지만, 사과와 배 등 국산 과일 가격은 여전히 고공행진을 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설 장바구니 물가 걱정은 ‘태산’이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사과와 배 물가는 각각 지난해 1월에 비해 56.8%와 41.2% 급등했다.
작황 부진으로 지난해 가을부터 치솟기 시작한 사과값 상승률은 작년 9월 56.3%, 10월 74.7%, 11월 56.8%, 12월 54.4%를 기록하는 등 떨어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사과는 수입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올해 수확 철이 오기 전까지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평소라면 사과 대신 다른 과일을 눈길을 돌릴 수 있겠지만, 설 명절이 다가온다는 점에서 차례상에 올릴 과일을 고르는 서민들의 지갑에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한국물가정보에 따르면 설을 3주 앞두고 4인가족 차례상 비용은 전통시장 기준 28만1,500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 비용은 38만580원으로 전통시장보다 35.2%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구매 비용은 지난해 설 때보다 각각 8.9%와 5.8% 늘어난 것이다.
농촌진흥청은 1월 29일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설 장바구니 물가에 부담을 느끼냐는 질문에 응답자 98%가 '그렇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매우 부담을 느낀다'(71%), '부담을 느낀다'(27%) 등이었다. 성수품 중 부담이 가장 큰 품목은 과일(65%)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