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서울의 월간 주택 전세거래량이 2만건에 턱걸이하며 6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22일 서울 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서울의 주택 전세거래량(계약일 기준)은 지난해 12237건으로, 1년 전(22,366)과 비교해 10.4%, 전월(21,729)보다는 7.8% 각각 감소했다. 이는 201712(18,692) 이후 최저치다.

주택 전세거래량은 아파트와 다세대·연립, 단독주택을 모두 합친 수치다. 아파트의 경우 작년 하반기부터 전셋값이 오름세를 보이면서 이사비, 공인중개사 수수료 등 각종 비용을 감내하며 주거 이전에 나설 유인이 떨어진 점이 전세거래량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12월은 계절적 비수기이기도 하고, 전셋값이 오르니 임차인이 기존 계약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커져 전반적으로 주거 이동이 적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2년 전세계약만기 후 5% 이하 상승률로 한 차례 재계약을 요청할 수 있는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해 전세계약을 연장하는 사례도 늘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빌라의 경우 전세사기 여파에 따른 전세 기피 현상으로 전세거래량이 줄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빌라의 경우 깡통전세에 대한 두려움으로 전세를 기피하면서 월세화 현상이 가속화됐다""아파트 전세거래 감소는 전반적인 주택시장의 거래 침체와 맞물려 있다"며 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