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전 플랫폼으로 송출중단 안내
KT "시청자 혼란 초래해 플랫폼 굴복시키려"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위성 방송 업체 KT스카이라이프와의 송출 수수료 협상이 결렬되면서 현대홈쇼핑이 10월 20일부터 스카이라이프로의 방송 송출을 중단한다. 이에 따라 전국에서 KT스카이라이프로 유료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은 내달 20일부터 현대홈쇼핑 채널을 볼 수 없게 된다.

현대홈쇼핑은 18일 방송에서 "현대홈쇼핑은 KT스카이라이프의 '프로그램 송출 계약'이 종료됨에 따라 2023년 10월 20일부터 KT스카이라이프 전 권역의 유료방송 서비스에서 라이브 방송이 송출 중단될 예정"이라고 화면으로 고지했다. 이어 "해당 유료방송 서비스 고객 여러분께 양해 말씀드리며, 라이브 방송은 모바일과 인터넷 H몰을 통해 계속 시청하실 수 있다"면서 해당 공지문을 홈페이지에도

홈쇼핑 업계는 최근 유료 방송 사업자와 송출 수수료 갈등을 빚으며 잇달아 방송 송출을 중단하고 있다. 홈쇼핑 업황이 악화하면서 유료 방송 사업자가 요구하는 수수료를 더는 부담하기 어려워진 데 따른 조치다.

한국 TV홈쇼핑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송출 수수료 규모는 1조9,065억원으로 방송 매출액 대비 비중이 65.7%에 달했지만, 홈쇼핑 업계의 영업이익은 갈수록 쪼그라들고 있다. 앞서 롯데홈쇼핑도 다음 달 1일부터 케이블TV 사업자인 딜라이브 강남 케이블티브이로의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홈쇼핑은 LG헬로비전과도 송출 수수료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다 협상 중단 국면까지 갔지만, 이후 협상을 재개해 세부 내용에 대한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

홈쇼핑 업계 한 관계자는 "유료방송사로 홈쇼핑을 송출하는 것은 상업적인 계약 관계에 따른 것"이라며 "특히 위성방송의 경우 전체 홈쇼핑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한 자릿수 수준인 만큼 현대홈쇼핑 입장에선 남는 게 없는 계약을 지속하기보다 송출 중단을 택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KT스카이라이프 등 케이블TV 사업자들은 홈쇼핑 업계가 자신들의 입장을 관철하기 위한 압박의 수단으로 방송중단을 활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KT스카이라이프 측은 현대홈쇼핑의 송출 중단 안내에 대해 "시청자 혼란을 초래한 것"이라면서 "합리적 대가 산정에 따른 협상을 외면하고 정부 통제를 벗어나 플랫폼을 굴복시키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