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AI브랜드 '헬릭스' 첫 선
카카오웹툰, 타파스, 래디쉬에 서비스 순차 출시
생성형 AI 등 창작자용 기술에는 유보적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카카오페이지에서 웹툰·웹소설을 감상할 때 인공지능(AI)이 내 취향의 다른 작품들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가 새로 나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7월 6일 AI 브랜드 '헬릭스'(Helix)를 론칭하고 첫 서비스로 독자의 열람 데이터를 학습해 맞춤형으로 작품을 추천하는 '헬릭스 푸시'를 선보였다.

헬릭스는 카카오엔터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 조직에서 자체 개발한 AI 기술을 아우르는 브랜드다.

나선을 뜻하는 영어단어의 철자를 따 '인간의 경험을 학습하고, 향상하며, 확장하겠다'(Humanity Experience Learning Improvement eXpansion)는 의미를 담았다.

지금까지는 독자가 관심 작품을 등록하면 이에 따라 추천해왔지만, '헬릭스 푸시'는 AI가 독자 개개인의 열람, 구매, 방문 정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선호할 것으로 예상되는 작품을 최적의 시점에 애플리케이션(앱) 알람으로 제시하는 방식이다.

기존 작품 추천 시스템에는 인간의 개입이 있었지만, 이제부터는 AI가 온전히 작품 추천을 도맡는 셈이다.

이 서비스는 카카오페이지를 시작으로 카카오웹툰, 타파스, 래디쉬 등에도 순차 도입한다.

카카오엔터는 '헬릭스 푸시'를 시작으로 '헬릭스' 브랜드 아래에 다양한 AI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다만, 최근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생성형 AI 등 창작자 보조용 기술이 나올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 계획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김기범 카카오엔터 CTO(최고기술책임자)는 "플랫폼 안에서 창작자와 독자, 아티스트와 유저를 연결할 AI 기술을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하고 있다"며 "앞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