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90% “국내 첨단산업 지원 수준, 주요국 수준이상돼야 ”

“지원 확대 필요(59%)”가 “지원 확대 신중(41%)”보다 앞서

우태희 부회장 “국민 인식 근거해 첨단산업 육성 적극 나서길”

[컨슈머뉴스=이주형 기자] 대한상공회의소가 정부나 기업 그리고 전문가의 진단이 아니라 국민의 첨단산업에 대한 인식을 처음 조사해 발표했다.

조사결과 국민 10명 중 8명이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등 첨단산업 육성 문제를 경제안보 수준의 이슈로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최근 국민 1016명을 대상으로 한 ‘첨단산업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를 내놓으면서, 국민의 79.1%가 첨단산업의 주도권 확보 경쟁을 국가의 미래와 명운을 가를 경제안보 수준의 이슈로 인식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경제안보 수준의 이슈가 아니라는 답변은 3.5%에 그쳤다고도 했다.

우리 정부의 첨단산업 육성책이 주요국들보다 더 과감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보조금·세액공제 등으로 첨단산업을 지원 중인 주요국들에 비해 우리 정부의 육성과 지원책은 어느 정도 수준이어야 하는지’를 묻는 말에 10명 중 9명(91.6%)이 주요국 수준 이상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소폭 많게’(35.6%), ‘주요국 수준’(28.2%), ‘대폭 많게’(27.8%), ‘소폭 적게’(7.5%), ‘대폭 적게’(0.9%) 순으로 응답했다.

(자료=대한상의)
(자료=대한상의)

 

대한상의는 “반도체, 배터리 등 첨단산업 분야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수조 단위의 대규모 투자를 매년 지속해야 하지만 자금 사정과 조달여건 악화로 현실적으로는 투자가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 체감상 경쟁국의 지원책이 더 매력적일 경우 국내 투자가 상대적으로 위축될 우려가 큰 만큼 보조금 신설이나 정책금융의 확장 운영 등에 과감한 지원책을 정부가 검토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부 차원의 첨단산업 지원 확대 필요성에 대해서도 국민 10명 중 6명(59%)이 공감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응답자 중 41.3%가 ‘대기업 지원이라는 논란을 감수하더라도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라고 답했으며, ‘대기업 지원이라는 지적에 공감하지 않으나 정부의 지원 확대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24.2%), ‘대기업 지원이라는 지적에 공감 않으며 반드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17.7%), ‘소수 대기업 지원에 국한되므로 정부 차원의 지원 확대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16.8%) 순으로 나타났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국민 상당수가 첨단산업의 문제를 국가 경제의 미래와 직결된 ‘경제안보’의 이슈로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음이 확인됐다”면서 “국회와 정부가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모적 논쟁 대신 국가 경제와 산업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적극적으로 결정들을 내려주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20~60대 성인 1016명을 대상으로 2023년 2월 22일부터 28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표본 설계는 2023년 1월 기준으로 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비례 할당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