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지원자 수도 이례적 수준입사 문턱 낮고 정착수당 지급불황 때 설계사 늘어나는 경향[컨슈머뉴스=송진하 기자] 코로나19 사태 이후 보험설계사 숫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험설계사 증가는 한계에 내몰린 서민·자영업자들이 새로운 생업전선에 뛰어들면서 나타나는 현상이어서 주목된다. 과거 금융위기 때도 경제가 위기 상황을 겪으면 자영업자들이 사업을 접고 보험설계사 시장에 유입되는 사례가 있었고 이번에도 이 같은 현상이 반복되는 것이라는 염려가 나오고 있다.24일 매일경제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1년간 보험설계사가 1만
[컨슈머뉴스=박기열 기자] 한화생명과 흥국생명이 기존의 강자들을 밀어내고 퇴직연금 시장에선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흥미롭다. 고령화의 반사이익 덕에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퇴직연금을 둘러싼 생보업계의 물밑경쟁은 앞으로 더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을 계기로 몰아닥친 제로금리로 퇴직연금에 대한 생보사들의 갈증을 키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역대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지면서 투자 수익률 악화가 불가피해지자, 이를 메꿀 대안으로 상품 판매 수수료가 부각되고 있어서다.6일
[컨슈머뉴스=정성환 기자] 최근 논란이 된 즉시연금 미지급금 사태가 확산될 조짐이다.삼성생명과 한화생명에 이어 미래에셋생명도 금융감독원의 즉시연금 미지급금 일괄지급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미래에셋생명은 외부 법률자문과 내부 검토를 거친 결과 법원의 판결에 따라 즉시연금 미지급금 지급 여부를 결정한다고 밝혔다.과소 지급과 관련한 약관의 추가적인 법리 해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미래에셋생명의 즉시연금 약관은 한화생명과 유사하고 미래에셋생명이 즉시연금 미지급금을 지급해야할 규모는 약 200억원이다.삼성생명과 한화생
[컨슈머뉴스=주종빈 기자] 생명보험사 즉시연금 지급 거절과 관련해 피해를 본 소비자들이 공동소송을 제기한다.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 )은 생명보험사 즉시연금 피해소비사례 260여건을 접수받아 18개 보험사(2개 손해보험사포함)를 상대로 10월초 공동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혔다.금소연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전체 민원 260여건중 삼성생명이 148건으로 가장 많고, 한화 24건, 교보 15건, NH생명 14건, 동양 12건, 흥국 7건 순이었다.보험사별 약관내용을 검토한 결과 대부분 삼성생명 약관과 동일했고, “연금월액
보험민원발생이 작년 평균 10만건당 생명보험사는 9.70건, 손해보험사는 평균 9.58건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회장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2017년 보험민원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보유계약 10만건당 생명보험사는 평균 9.70건, 손해보험사는 9.58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생명보험사의 민원발생건수(보유계약 10만건당, 이하 민원건수)는 평균9.70건으로 전년 10.30건 대비 0.6건이 감소하였고, 손해보험사는 9.58건으로 전년 11.1건대비 1.52건이 감소하여 대부분의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