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미끼 매물, 사기 판매 등 난무...중고차인증제 도입 '시급'

중고차시장 전면개방을 위한 서명운동 시작 29일 만에 참가자가 10만1603명을 기록했다. (자료=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제공)
중고차시장 전면개방을 위한 서명운동 시작 29일 만에 참가자가 10만1603명을 기록했다. (자료=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제공)

중고차 시장의 전면 개방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드세다.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의 연합체인 교통연대는 중고차 시장 전면 개방을 촉구하는 온라인서명운동 참가자수가 29일 만에 10만1603명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서명운동은 허위·미끼 매물을 내놓거나 침수차 및 사고차의 상태를 조작하는 행태, 주행거리 조작하거나 불투명하게 가격을 산정하는 관행 등이 난무한 중고차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권익과 선택권을 보호하기 위해 교통연대가 지난 412일부터 시작했다. 완성차업체의 중고차 사업 진출을 계기로 혼탁한 중고차 시장을 바꿔보자는 게 핵심이다.

소비자들은 서명운동과 함께 진행된 중고차 피해사례 공유운동에서 기존 중고차시장에 대해 허위·미끼 매물, 사기 판매 등 피해를 호소했다. 또한 소비자들은 중고차 사기 피해 구제가 결국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민사소송 외에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벤츠나 BMW 등 해외업체들도 중고차인증제를 통해 중고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중고차 판매업체가 사고차량과 허위매물 등을 걸러내는 등 판매에서부터 사후서비스까지 책임지는 인증제를 도입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인증제에 더해 완성차업체에게도 시장을 전면개방해 소비자들의 피해 구제를 손쉽게 하고 서비스 질을 높여 시장을 투명하게 하자는 의도이지 중소 규모의 중고차업체들에게 피해를 주려는 것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임 대표는 “10만 명에 달하는 소비자들이 이번 서명운동에 참여한 것은 기존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시장 개편에 대한 열망을 드러낸 것이라며 “관계당국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조속히 중고차 시장의 전면 개방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