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캡처)
(사진=SBS캡처)

[컨슈머뉴스=송진하 기자] 정부가 광명 시흥과 부산 대저, 광주 산정을 신규 공공택지로 발표했다. 2.4 공급 대책의 후속조치인데, 해당 지역에 모두 10만 천 가구의 주택을 공급한다.

24일 국토교통부가 2.4 주택 공급대책의 후속조치로 1차 신규 택지 3곳을 발표했다. 수도권에서는 광명 시흥이, 지방 광역시에선 부산 대저와 광주 산정이 공공택지로 선정됐다.

정부는 이 가운데 광명 시흥을 6번째 3기 신도시로 지정하고, 모두 7만 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3기 신도시 가운데 최대 규모다.

여의도 면적 1.3배 규모의 공원과 녹지를 조성하고,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도 건설하기로 했다. 부산 대저 지구에는 1만 8천 가구가 공급된다.

부산 연구 개발 특구 인근에 배후 주거지를 조성하고, 15만 제곱미터의 자족 용지를 배치해 특구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부산 김해 경전철 역사와 강서선 트램 정거장도 신설된다. 광주 산정 지구에는 스마트 물류와 청년 창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자연 친화적 주거환경을 조성해 모두 1만 3천 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나머지 신규 택지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오는 4월쯤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또 신규 택지 지정 외에도 공공 직접 시행 정비사업 등 도심을 정비하는 사업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이달 17일 문을 연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사업 컨설팅 등 초기 사업을 검토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주민들이 참여의사를 보인 일부 후보지는 이르면 다음 달 공개하겠다고 설명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