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중국계 온라인 쇼핑몰이 한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면서 소비자 불만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건수는 19418건으로 전년(16608)보다 16.9% 증가했다.

유형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물품·서비스를 구매하는 해외 직접거래 관련 상담이 11798(60.8%)으로 다수를 차지했다. 이 중 물품 직접거래 상담은 전년보다 136.1% 급증해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소비자원은 사기 의심 사이트와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이 증가한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 건수는 2022228건에서 지난해 673건으로 약 세 배로 늘었다.

품목이 확인된 18974건을 품목별로 보면, 항공권·항공 서비스가 5254(27.7%)으로 가장 많았고 의류·신발 4665(24.6%), 숙박 2331(12.3%) 등의 순이었다.

불만 이유는 취소·환급 등의 지연 및 거부가 7521(38.7%)으로 최다였다. 다음으로 미배송·배송 지연·오배송 등 배송 관련 불만이 2647(13.6), 위약금·수수료 부당 청구 및 가격 불만 2271(11.7%)으로 각각 집계됐다.

해외 사업자를 소재국별로 분류하면 중국에 거점을 둔 사업자와 관련한 불만 증가세가 눈에 띈다.

본사 소재지가 확인된 상담 건수 8604건 중 싱가포르가 2958(34.4%)으로 가장 많았고 중국(홍콩)1161(13.5%), 미국 147(12.2%), 말레이시아 608(7.1%), 체코 427(5.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재국이 중국(홍콩)인 관련 상담 건수는 전년(501) 대비 131.7% 증가하며 순위가 3위에서 2위로 높아졌다. 이 역시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파악된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싱가포르의 경우 아고다, 트립닷컴 등과 같은 글로벌 온라인여행사(OTA) 관련 상담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소비자원은 국제거래 피해를 예방하려면 거래 전 판매자 정보·거래조건·사기 의심 사이트 등록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도움을 청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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