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대파 초특가 할인행사에 ‘오픈런’까지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대형마트들이 정부와 협업이나 자체 농수산물 초특가 한정 판매 이벤트를 벌이는 등 '물가 안정'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주요 대형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선 초특가 한정 판매 농산물을 사기 위해 개점 전부터 줄 서는 '오픈런' 현상도 빚어지고 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롯데마트·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는 3월 들어 주요 농수산물 가격을 품목별로 순차 할인하는 데 이어 초특가 한정 판매 이벤트에 나섰다.

정부는 농축산물 납품단가와 할인지원, 과일 직수입·축산물 할인 등에 1,5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하는 등 먹거리 물가 안정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고, 이에 대형마트들이 동참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2123일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가락시장 도매법인들과 협업해 '착한 가격 사과'를 서울 시내 14개 점포에서 판매했다.

착한 가격 사과는 박스당(2.5) 9,990원으로 평균 소매가격보다 60% 이상 저렴한 초특가 상품이다. 롯데마트가 3천 박스(7.5t)를 준비해 매장별로 배분한 100400박스들은 오전 10시 개장과 동시에 '10분 컷'으로 완판됐다.

'착한 가격 사과'를 사려고 개장 두 시간 전인 오전 8시부터 줄을 서는 고객도 있었다.

홈플러스는 12일 전 점포에서 신안 대파를 한 단에 1,990원씩, 하루 7천단을 내놓아 이틀 연속 30분 만에 물량을 모두 팔았다.

710일에는 제주 양배추를 한 통에 990원씩 하루 4만통을 내놓자 이 역시 모두 판매됐다.

신안 대파는 농림축산식품부 원가 지원을 받았고, 제주 양배추는 자체적으로 할인해 준비한 상품이다.

이마트 산본점이 지난 1617일 태국산 망고를 41만원에 하루 1,200개씩 한정 수량으로 내놓자 영업 시작 전부터 고객이 줄 섰다. 당시 망고 행사 상품은 1시간 30분 만에 동났다.

이마트는 수입 과일 할당관세에 대량 매입, 자체 할인을 추가해 정상가 대비 40% 이상 저렴한 가격에 망고 행사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또 용산점 등이 지난 1521일 일주일간 국내산 손질 민물장어(600g)를 점포별로 하루 100박스씩 '반값'에 선보였는데 이 물량 모두 오전 시간대에 소진됐다고 전했다.

대형마트들은 당분간 제철 농수산물 위주로 '물가 안정 초특가' 행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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