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대파 초특가 할인행사에 ‘오픈런’까지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대형마트들이 정부와 협업이나 자체 농수산물 초특가 한정 판매 이벤트를 벌이는 등 '물가 안정'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주요 대형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선 초특가 한정 판매 농산물을 사기 위해 개점 전부터 줄 서는 '오픈런' 현상도 빚어지고 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롯데마트·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는 3월 들어 주요 농수산물 가격을 품목별로 순차 할인하는 데 이어 초특가 한정 판매 이벤트에 나섰다.
정부는 농축산물 납품단가와 할인지원, 과일 직수입·축산물 할인 등에 1,5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하는 등 먹거리 물가 안정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고, 이에 대형마트들이 동참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21∼23일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가락시장 도매법인들과 협업해 '착한 가격 사과'를 서울 시내 14개 점포에서 판매했다.
착한 가격 사과는 박스당(2.5㎏) 9,990원으로 평균 소매가격보다 60% 이상 저렴한 초특가 상품이다. 롯데마트가 3천 박스(7.5t)를 준비해 매장별로 배분한 100∼400박스들은 오전 10시 개장과 동시에 '10분 컷'으로 완판됐다.
'착한 가격 사과'를 사려고 개장 두 시간 전인 오전 8시부터 줄을 서는 고객도 있었다.
홈플러스는 1∼2일 전 점포에서 신안 대파를 한 단에 1,990원씩, 하루 7천단을 내놓아 이틀 연속 30분 만에 물량을 모두 팔았다.
7∼10일에는 제주 양배추를 한 통에 990원씩 하루 4만통을 내놓자 이 역시 모두 판매됐다.
신안 대파는 농림축산식품부 원가 지원을 받았고, 제주 양배추는 자체적으로 할인해 준비한 상품이다.
이마트 산본점이 지난 16∼17일 태국산 망고를 4개 1만원에 하루 1,200개씩 한정 수량으로 내놓자 영업 시작 전부터 고객이 줄 섰다. 당시 망고 행사 상품은 1시간 30분 만에 동났다.
이마트는 수입 과일 할당관세에 대량 매입, 자체 할인을 추가해 정상가 대비 40% 이상 저렴한 가격에 망고 행사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또 용산점 등이 지난 15∼21일 일주일간 국내산 손질 민물장어(600g)를 점포별로 하루 100박스씩 '반값'에 선보였는데 이 물량 모두 오전 시간대에 소진됐다고 전했다.
대형마트들은 당분간 제철 농수산물 위주로 '물가 안정 초특가' 행사를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