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글로벌 가전업계가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가전제품을 내놓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험과 효율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장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종합 커뮤니케이션그룹 KPR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1년간 AI 가전제품과 관련해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2AI 가전 관심도는 2,830건으로 1년 전에 비해 2배 넘게 증가했다.

AI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는 1년간 꾸준히 늘었다. 특히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가 열린 1월에는 언급량이 전달 대비 82% 증가했다.

연구소 측은 "코로나19를 거치면서 디지털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했고, GPT 등을 통해 AI의 맞춤형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AI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부쩍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연관어 분석으로 소비자 기대 요인을 파악한 결과, 소비자는 AI 가전이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험과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통한 지속가능성 향상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AI 가전제품은 사용자가 잠에서 깨는 시간과 물을 마시는 시간, 선호하는 메뉴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해 상황에 맞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허브로 연결된 다른 가전제품을 작동, 개인 맞춤형 경험을 선사한다. 실제로 소셜미디어상에서 이 같은 경험담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고 연구소 측은 전했다.

이와 함께 환경, 효율, 에너지 등이 상위 키워드로 나타나 AI를 활용한 에너지와 환경의 통합적인 관리가 소비자의 에너지 절감 기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연구소는 이러한 결과가 향후 가전 산업의 발전 방향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라고 봤다.

김은용 연구소장은 "가전제품에 AI 기술이 적용되면서 소비자 기대 요인도 일반 가전제품과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지속적인 데이터 학습을 통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와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이 AI 가전 선택에 있어 중요한 고려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키워드

#AI가전제품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