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복귀 전공의 법과 원칙 적용 불가피

[컨슈머뉴스=김정복 기자] 보건의료직역 노조·환자단체가 의대 증원에 반발한 의사들의 진료 거부를 중단하라는 내용으로 11일부터 한 달간 '100만명 목표 범국민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과 한국중증질환자연합회는 410일까지 '의사들의 진료거부 중단!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합니다'라는 내용의 온라인 서명운동과 지하철역·기차역·버스터미널 등에서 시민들의 서명을 받는 현장 서명운동을 병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간호사·간호조무사·의료기사·요양보호사 등 의료 관계 직역 8만여명으로 구성된 민주노총 산하 산별노조다.

한국증증질환자연합회에는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한국폐암환우회, 한국다발골수종환우회, 한국중증아토피연합회, 한국췌장암환우회, 한국식도암환우회 등이 가입돼 있다.

이들은 "범국민 서명운동을 통해 의사들이 하루빨리 환자 곁으로 돌아와 진료 정상화에 협력할 것과, 정부가 필수·지역·공공의료 위기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화 기구를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국민들의 절절한 목소리를 담아내겠다"고 밝혔다.

또 서명운동 결과를 바탕으로 기자회견과 항의 방문, 간담회, 서명지 전달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보건의료노조와 중증질환자연합회는 이 같은 계획을 밝히며 "의사단체들은 수술·응급·중환자실 등의 필수진료마저 거부함으로써 국민 생명을 내팽개치는 반의료적 행위를 하고 있고, 정부는 전공의들의 열악한 수련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전공의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강공책으로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강대강 대치 속에 국민들은 생명을 위협받고 있다""모든 정치력을 발휘해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조속한 진료 정상화 해법을 제시하고 실질적인 대화 자리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한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11"미복귀 전공의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른 절차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며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들이 병원 현장으로 돌아올 것을 촉구했다.

이 조정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주변의 낙인이 두려워 복귀에 머뭇거리는 전공의가 적지 않다는 언론보도가 있다. 주변 압박보다도 의사로서의 신념을 먼저 생각하며 지금이라도 병원으로 돌아와 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전공의들과의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두고 있다"면서 "여러분을 기다리는 환자만을 생각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주면 정부가 화답하겠다"고 말했다.

이 조정관은 "공공의료가 대한민국 의료의 '최후의 보루'라는 각오로 비상진료 보완대책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면서 "지자체별로 의료 환경과 여건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 지역 의료 현장에서 국민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