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원룸시세 50~70% 수준 임대료, 주거공간+공유공간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서울시가 1인 가구를 위한 공유주택이라는 새로운 주거 모델을 내놓았다. 전체 가구의 37%를 넘어설 정도로 급증하는 1인 가구를 위한 것이다.

‘1인 가구 공유주택은 주변 원룸 시세 50~70% 수준 임대료의 공유주택으로, 개인 생활에 꼭 필요한 주거공간과 함께 주방, 세탁실, 게임존, 공연장 등 더 넓고 다양하게 누릴 수 있는 공유공간이 제공된다.

서울시는 앞으로 1인 가구가 더 가파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용도지역 상향과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를 통해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유도해 1인 가구를 위한 공유주택을 활발히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이 생활, 휴식을 넘어 여가, 문화, 업무, 소통 등 복합적인 기능을 담는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1인 가구를 위한 공유주택은 최신 주거 트렌드와 거주자 선호를 반영하도록 주거의 효율과 확장성을 극대화하는 데도 초점을 맞춰 추진된다.

1인 가구를 위한 공유주택은 집을 소유하지 않아도 장기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으면서 주방, 식당, 세탁실 등을 공유방식으로 제공해 공간을 더 넓고 쾌적하게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개인이 생활하는 주거공간과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공유공간으로 나뉘는데, 주거공간 임대료는 주변 원룸 시세의 50~70% 수준으로 공급하고, 공유공간은 입주자가 선택해 사용한 만큼만 부과해 주거비 부담을 덜어준다는 계획이다.

주거공간은 임대형기숙사법적 최소 면적보다 20% 넓은 12이상의 개인실을 확보하고, 높은 층고와 편복도 폭을 적용해 개방감을 준다.

공유공간은 주방·식당·세탁실·운동시설 등 기본생활공간과 택배보관실·입주자지원센터 등 생활지원시설’, 작은도서관·회의실 등 커뮤니티공간’, 게임존·펫사워장·공연장 등 특화공간등 입주자 특성 등에 맞춰 4가지 유형으로 조성된다.

1인 가구 공유주택은 통근, 통화, 통원 등 입주자가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이 충분한 역세권, 간선도로변, 의료시설 인근을 아울러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19~39세는 6년까지 거주토록 하고, 40세가 넘은 중장년 이상은 최장 10년까지 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