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수영이나 등산 등과 같은 스포츠·야외 활동 때 많이 쓰는 습식 타월 일부 제품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습식 스포츠 타월 12개 제품을 시험한 결과, 그중 9개 제품에서 유해 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22일 공개했다.

브랜드별 헹굼 전 폼알데하이드 수치를 보면, 샤린이 kg83.4으로 가장 높고 아레나 81.0mg, 스위치오프 78.4, 쎄미 76.1, 레노마 47.5, 아쿠아베어 32.6, 요넥스 31.2, 아이베스트 27.0, 엘르 22.7등이었다.

나이키스윔과 카르닉스포츠, 어린이용 브랜드 애구애구 등 3개 브랜드 제품에서는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되지 않았다.

의류와 같은 가정용 섬유제품의 폼알데하이드 허용 기준치는 kg75이하다. 다만, 습식 스포츠타월과 같은 합성수지 제품의 경우 별도로 정해진 허용 기준치가 없어 규제가 어렵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다.

이번 시험에서 제품을 물로 헹군 후에는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되지 않거나 32.0까지 수치가 낮아졌다.

소비자원은 스포츠 타월 새 제품을 처음 사용할 때 물로 여러 차례 헹구면 폼알데하이드 노출을 줄일 수 있다고 권고했다. 각 브랜드도 통상 제품 전면 또는 상품 정보에 헹군 후 사용하라는 안내문을 기재하고 있다.

이외에 pH와 아릴아민, , 카드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등의 함유량 시험에서는 모든 제품이 기준에 부합했다.

물에 의해 제품 색이 변하거나 다른 제품의 색이 묻어나는 등 색상 변화 시험에서는 샤린과 쎄미가, 수영장에서와 같은 염소처리수에 의한 색상 변화 시험에서는 쎄미 제품이 우수했다. 또 흡수력은 레노마와 샤린, 쎄미 등 3개 브랜드 제품이 뛰어났다.

제품 가격은 최대 7배 정도 차이가 났다. 스위치오프 제품이 49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아레나가 35천원으로 최고가였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