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정복 기자]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5대 대형 병원 전공의 전원 등이 시작서를 제출하고 220일 화요일 오전 6시부터 근무를 중단하기로 결의함에 따라, 이에 대비하고 의료 공백을 방지하기 위한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의 필수 진료 기능 유지를 위해 신속한 현장 이송과 전원을 지원한다. 소방청과 협의해 꼭 필요한 중증 응급환자 중심으로 대형병원 응급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중증도에 따른 환자 배정을 위한 이송지침을 적용한다.

이에 따라 중증 응급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 등 대형병원으로, 경증과 비응급 환자는 지역응급의료기관 또는 인근 병·의원으로 이송된다.

또한 중증 응급환자의 원활한 병원간 전원을 지원하기 위해 중앙응급상황실을 220일부터 확대 운영할 예정이며, 5월까지 단계적으로 개소 예정이었던 광역응급상황실 4개소를 3월에 조기 가동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또 전공의 이탈로 인한 필수의료 진료 공백 최소화를 위해 전공의가 상당수 근무하는 대형병원은 의료기관 자체 비상 진료대책에 따라 중증 응급수술과 중환자실, 투석실 등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체계를 단계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지방의료원, 근로복지공단 산하 병원 등 공공보건의료기관 중심으로 평일 진료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 진료를 실시한다. 또한 12개 국군병원의 응급실을 민간인에게도 개방해 응급의료체계 유지를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의원급 의료기관에서도 진료 공백이 확산되는 경우에는 보건소 연장 진료도 추진할 예정이며, 상황 장기화에 대비해 공중보건의, 군의관도 필요 시 즉시 주요 의료기관에 지원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할 예정이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