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전기차(BEV)는 경험 정도가 클수록 구매 의향이 증가하지만, 소비자 3명 중 1명은 전기차에 대한 노출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소비자매체 컨슈머리포트는 15(현지시간) 전기차 경험 정도에 따른 구매 의향 변화를 조사한 EV 보고서를 발표했다.

컨슈머리포트는 지난해 67월 미국 소비자 930명을 대상으로 주위에서 전기차를 본 경험이 있는지 전기차를 소유한 친구나 친척, 동료가 있는지 지난 1년간 전기차를 탑승한 적이 있는지 같은 기간 전기차를 운전한 적이 있는지 등 4가지 사항을 물었다.

그 결과 4가지 질문에 모두 '아니오'라고 답한 비율은 34%에 달했다. 4가지 질문에 모두 ''를 택한 비율은 5%에 불과했다.

미국 소비자 3명 중 1명은 전기차 경험이 아예 없다는 뜻으로, 전기차에 대한 노출이 매우 제한됐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컨슈머리포트는 설명했다.

전기차에 대한 노출은 구매 의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슈머리포트는 전기차 노출 정도를 04단계(0=아예 없음·4=매우 잦음)로 구분한 후 전기차 구매 의향을 조사한 결과, '무조건 전기차를 사거나 빌리겠다'는 응답 비율은 0단계에서 3%에 그쳤지만, 4단계에서는 50%나 됐다.

반면 '지금이나 앞으로 전기차를 사거나 빌리는 것을 고려하지 않는다'라는 답변 비율은 0단계에서는 49%, 4단계에서는 9%였다. 전기차를 많이 접할수록 구매 의향은 커지지만, 접하지 않았을 경우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다만 전기차에 관심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의 31%는 현재 전기차를 반드시 혹은 매우 높은 확률로 구매하거나 빌리겠다고 말했다. 또 미래에 전기차 구매를 고려할 것이라는 응답자 비율도 37%에 달했다.

하지만 응답자 39%가 전기차 구매에 따른 인센티브를 잘 알지 못한다고 말한 만큼 완성차업체들이 전기차 판매 시 이러한 혜택을 잘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컨슈머리포트는 전했다.

컨슈머리포트의 수석 정책 분석가인 크리스 하토는 "전기차를 판매하는 것은 내연기관차 판매와 다르고, 새로운 연료를 파는 것과 같다""전기차 경험을 확대하는 데는 몇 년이 더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