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지난해 온라인 배달 음식 시장이 처음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고성장했다가 엔데믹(경제활동 재개) 이후 성장세가 주춤하는 모습이다.

13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음식 서비스(배달 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64천억원으로 전년보다 0.6% 줄었다. 음식 서비스 관련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2017년 이후 첫 감소다.

음식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은 201727천억원에서 201853천억원, 201997천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그러다가 코로나19 사태로 외부 활동이 줄고 재택근무가 늘어 2020173천억원으로 급증한 데 이어 2021262천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이에 따라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앱 3사도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엔데믹 이후 외부 활동이 재개되며 음식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은 2022266천억원으로 소폭 늘어나는 데 그치다가 지난해 더 성장하지 못하고 감소세로 돌아섰다.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가 해제된 이후 외식 수요가 늘면서 음식을 배달해 먹는 경우는 다소 줄었다. 또 고물가·고금리가 지속되면서 지갑이 가벼워지다 보니 배달비가 부담 요인으로 다가온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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