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로 맑으나 귀경길 서쪽 지역 약한 눈·비 전망

[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큰 추위 없이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여서 고향을 방문하는 데 큰 불편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귀경이 시작되는 설날 오후부터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약한 비나 눈이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설날인 10()까지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지만, 귀경이 시작되는 설날 오후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져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약한 비나 눈이 내리겠고, 11일에는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나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연휴 초반인 8일과 9일은 중국 내륙에서 일본 남쪽 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 영향권에 들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해상의 물결도 0.5~2.0m 수준으로 높지 않아 귀성길에 육상, 해상, 항공 교통 이용 시 날씨로 인한 불편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맑은 날씨가 유지되며 밤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늦은 밤 또는 이른 아침 귀성길에는 교통안전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설 당일은 오전까지는 일본 남쪽 해상으로 동진하는 이동성 고기압 영향권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오후에는 기압골이 접근하며 서쪽 지역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져, 10() 오후부터 밤사이 경기남부와 충청권, 전라권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약한 비나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어 귀경길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

연휴 후반인 11일에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구름 많거나 흐린 가운데, 제주도는 비(제주 산지 눈)가 내리겠고, 연휴 마지막 날인 12()은 중국 내륙에서 확장하는 고기압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기상청은 10일 오후부터 11일 사이에 영향을 줄 기압골의 강도에 따라 기압골 전면에서 유입되는 따뜻한 바람의 강도 변화로 강수 영역뿐 아니라 미세한 온도 변화에 따른 강수 형태가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예보를 계속 참고하기를 당부했다.

이번 설 연휴에는 큰 추위 없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이 유지되겠다. 설 당일 오전까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을 유지하다가 기압골이 우리나라에 접근하며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는 설 당일 오후부터 11일 오전까지는 기온이 평년보다 3~5높겠으나 귀경이 시작되는 설 다음 날부터 연휴 마지막 날까지는 중국 내륙에서 확장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차츰 평년 수준으로 낮아지겠다.

특히 11일 오후부터 바람도 다소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져 다소 쌀쌀하다고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추위가 예상되니 건강관리에 유의가 필요하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키워드

#설연휴날씨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