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형 3D 추모관 신규 서비스 제공, 참여자 채팅 기능 강화

[컨슈머뉴스=김정복 기자] 보건복지부가 설날 연휴를 맞아 고인을 추모하고 가족과 친지, 지인 간 비대면 소통이 가능한 디지털 추모서비스기능을 고도화해 제공한다.

디지털 추모서비스20209월 추석에 처음으로 도입 이후 국민 누구나(해외동포 포함) 어디서든 무료 이용이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번 설 명절부터는 기존 2차원(2D) 및 전통식현대식 3차원(3D) 추모관 외에 공원형 3차원(3D) 추모관모형을 추가해 자연공간 속에서 고인을 추억하고 추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디지털 추모관에서는 가족친지지인 등을 초대해 함께 대화(채팅)를 통해 온라인으로 소통하며 고인을 추모(사진·영상 감상, 추모글 작성 등)할 수 있다.

처음 추모관을 개설하는 경우는, e하늘 디지털 추모서비스(sky.15774129.go.kr)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한 후, ‘추모관 꾸미기메뉴에서 무료로 디지털 추모관을 개설할 수 있다.

고인의 추모관을 개설한 후에는 고인의 사진과 영상뿐만 아니라, 음성메시지와 추모글을 등록할 수 있고, 3D추모관을 이용하면 대화(채팅)기능을 활용해 가족·친지·지인 등과 함께 추모관 투어가 가능하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노인정책관은 코로나19 이후 장례산업 전반의 변화와 급성장으로 비대면 장례서비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연휴 기간 가족·친지 모두와 뜻깊은 설 명절을 보내시길 희망하며, 일상생활 속 추모, 애도가 가능하고 공간적 제약이 없는디지털 추모서비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