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이번 설 연휴 귀성길 차량 정체를 피하기 위한 최적의 시간대는 9일 밤 10시부터 10일 새벽 4시까지라는 예측 결과가 나왔다.

티맵모빌리티와 SK텔레콤 뉴스룸은 최근 5년간 명절 이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번 설 연휴 교통 상황을 예측한 결과를 7일 공개했다.

예측 결과에 따르면 설 귀성길은 연휴 전날인 8일 오후부터 정체가 심해질 것으로 예상됐다.

8일 오후 5시 무렵에 서울부산은 최대 8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됐고, 오후 15시 기준으로 서울광주는 7시간 이상, 서울대전은 5시간에서 5시간 50분가량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연휴 첫날인 9일 새벽부터는 교통량이 서서히 늘면서 오전 6시께 정체가 절정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 출발 기준으로 예상 소요 시간은 대전까지 5시간 26, 광주까지 8시간 35, 부산까지 9시간 43분이었다.

차량 정체를 피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9일 오후 10시부터 10일 오전 4시까지로, 서울광주가 3시간 안팎, 서울부산이 5시간 이내 등으로 연휴 기간 교통 체증이 가장 덜 할 것으로 예상됐다.

아울러 귀경길이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 시간은 설 당일인 10일 점심 무렵이었다.

이날은 오전 8시를 기점으로 교통량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오전 11시 절정에 이를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예상 소요 시간은 부산서울이 8시간 58, 광주서울이 최대 7시간 22분으로 나타났다.

대전서울의 경우 오후 1시께 교통 혼잡이 최고조에 달해 약 4시간 55분이 걸리지만,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는 모든 구간의 혼잡도가 낮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다음 날인 11일 역시 점심 시간대에 귀경길 모든 구간의 혼잡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티맵은 설명했다.

티맵은 이번 설 연휴 기간 앱을 통해 교통 체증 실시간 CC(폐쇄회로)TV, 임시 갓길·감속 차로, 신규 개통 도로, 명절 무료 개방 주차장, 버스 전용 차로 단속 시간 변경, 고속도로 통행요금 변경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