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을 선도해온 서울시가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라는 새 이름과 함께 정책 추진에 강한 드라이브를 건다.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는 오세훈 시장이 2022년 발표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에 저출생 극복이라는 강력한 의지를 담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확장판개념이다.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가 양육자에 초점을 맞췄다면,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는 양육자뿐 아니라 청년, 신혼부부, 난임부부 같은 예비양육자까지 포괄하고, 출산·육아·돌봄 뿐 아니라 주거나 일·생활 균형 같은 보다 근본적인 문제까지 전방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올해는 다자녀 가족의 육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둘째 출산으로 첫째 아이 돌봄이 벅찬 가정에 아이돌봄 서비스본인부담금을 치대 100% 지원하는 돌째 출산 시 첫째 아이 돌봄 지원을 새롭게 시작한다.

출산맘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서울형 산후조리경비는 지원대상에서 안타깝게 제외되는 일이 없도록 거주요건을 새해부터 폐지했다.

작년 일부 자치구에서 시범 운영한 등원·병원동행 돌봄서비스서울엄마아빠택시는 엄마아빠들의 높은 호응과 수요가 이어져 올해부터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해 전면 시행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으로 올해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히고, 올해 총 17,775억원을 대대적으로 투자해 저출생 극복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