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는 저가상품 앞세운 중국이 미국 제쳐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지난해 엔데믹으로 여행 수요가 늘면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해외 직접구매(직구)는 저가 상품으로 공략하는 중국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미국을 제치고 처음 1위 지역으로 올라섰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73,470억원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했다. 이는 2001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은 수준이다. 다만 증가폭은 2021(20.2%), 2022(10.3%)보다는 둔화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여행·교통서비스가 전년보다 44.0% 증가한 24912억원으로 집계됐다. 팬데믹 그늘에서 벗어나면서 해외여행 등이 늘어난 영향이다.

'기프티콘'과 같은 이(e)쿠폰 서비스도 최근 선택지가 다양해지면서 전년보다 34.9% 늘어나 98820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음식료품은 298,690억원으로 집계돼 1년 전보다 12.1% 증가했다. 반면 컴퓨터 및 주변기기(-4.6%), 서적(-5.3%), 스포츠·레저용품(-2.1%)에서는 감소했다.

상품군별 구성비는 음·식료품(13.1%), 음식서비스(11.6%), 여행·교통서비스(10.6%) 순으로 크다.

여행·교통, 문화·레저, e쿠폰, 음식, 기타 서비스를 제외하고 상품만 추린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이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25.5%였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678,276억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7.0% 늘었다.

작년 1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7.7% 증가한 203,574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해외 직구는 2014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6조원을 돌파했다.

작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67,567억원으로 전년 대비 26.9% 증가했다.

직구 시장은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저가 상품 공세로 크게 성장한 중국이 견인했다.

지역별로 중국은 32,873억원으로 전년보다 121.2% 폭증했다. 전체 직구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그간 1위 자리를 지켜온 미국은 1년 전과 비교해 7.3% 줄어든 18,574억원으로 집계됐다. 역대 처음 중국이 미국을 앞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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