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장난감도서관’ 보유 용품 방문 없이 빌릴 수 있게 개편

[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새로 나온 최신 장난감부터 아기침채, 분유 제조기, 카시트 같은 육아용품까지, ‘서울장난감도서관이 보유한 모든 용품을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집이나 회사에서 가까운 자치구 장난감도서관에서 빌리고 반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가 21일부터 서울장난감도서관’(동작구 대방동 소재)의 모든 장난감과 육아용품을 25개 자치구 장난감도서관에서 대여·반납할 수 있는 ·구 통합연계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2001년 전국 최초로 문을 연 서울장난감도서관은 아이들의 보편적인 놀 권리를 보장하고 양육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공간으로 20년 넘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장난감은 물론 바운서 같이 사용 기간은 짧고 가격은 부담되는 육아용품 등 총 1,533, 5,236개에 달하는 용품을 보유하고 있다.

자녀가 만 72개월 이하 영유아인 서울시민과 서울 근무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연회비 1만원만 내면 무료료 이용할 수 있다.

그동안 서울장난감도서관을 이용하려면 직접 방문해서 대여해야 해서 먼 거리에 거주하는 경우 이동에 불편함이 있었다. 택배대여도 할 수 있지만, 왕복 시 최대 14,000원의 배송비가 부담되고, 부피가 크거나 파손 위험이 있는 물품은 대여가 불가능해 이용에 한계가 있었다.

서울시는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한 만큼, 육아 물가 상승으로 인한 양육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서울장난감도서관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대폭 개선했다.

서울장난감도서관의 용품을 자치구 장난감도서관을 통해 대여하려면 서울장난감도서관 누리집에서 대여 가능 품목을 확인 후 신청하면 된다. 시는 신청된 용품을 자치구 장난감도서관으로 지정된 요일에 일괄 배송하며, 신청자는 배송일 포함 3일 이내에 용품을 수령하면 된다.

서울장난감도서관 회원은 총 3점의 용품을 14(연장시 최대 21), 육아용품은 1개월(연장시 최대 3개월) 대여할 수 있으며, 반납은 장난감을 수령한 자치구 장난감도서관에 하면 된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