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업계, VIP 등급 상향 조정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소비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고가품 소비는 줄지 않으면서 소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내 백화점 중 연 매출 3조원과 2조원을 기록한 매장이 연이어 나오는 등 대형점 위주의 매출 성장세는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백화점 업계는 우수고객(VIP) 선정을 위한 구매 금액 기준을 올리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최근 VIP 고객을 대상으로 내년도 VIP 선정을 위한 기준 변경안을 안내했다.

신세계는 구매실적 상위 999명을 '트리니티' 등급으로 분류해 별도로 관리하고, 연간 구매 금액이 1억원 이상과 6천만원 이상인 고객을 '다이아몬드' 등급으로 관리해왔다. 그러나 올해 구매 금액으로 산정되는 내년 VIP부터 다이아몬드 등급 구매 금액을 7천만원 이상으로 변경했다.

현대백화점도 내년도 VIP 산정을 위한 기준액수를 일부 올렸다.

자스민 블랙 등급은 기존에는 12천만원 이상 구매하면 됐지만, 올해부터는 15천만원 이상 구매해야 한다. 자스민 블루는 8천만원 이상에서 1억원으로, 자스민은 5500만원에서 6500만원 이상으로 각각 기준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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