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지난해 4분기 39개 생필품 가격이 2022년 4분기에 비해 평균 6.2% 올랐다고 16일 밝혔다.
조사 대상 39개 품목 가운데 식용유(-3.8%)와 과자·스낵(-1.9%), 라면(-0.7%), 햄(-0.4%)을 제외한 35개 품목의 가격이 올랐다. 오른 품목만 따지면 평균 7.1% 상승했다.
품목별로 보면, 아이스크림이 21.2%나 올라 가장 많이 상승했고, 이어 설탕 18.8%, 케첩 17.9%, 어묵 16.0%, 맛살 14.0%, 된장 12.4%, 생수 11.7%, 참기름 11.2%, 마요네즈 10.9%, 우유 10.3% 등의 순이었다.
작년 한 해 기준으로 가격상승률이 가장 높은 제품은 롯데웰푸드의 ‘월드콘XQ’로 22.6%나 올랐다. 이어 사조대림의 ‘대림선부산어묵’ 22.4%, 남양유업 ‘아이엠마더 3단계’ 21.2%, 빙그레 ‘메로나’ 20.1% 등의 순으로 많이 올랐다.
이밖에 CJ제일제당의 ‘백설 하얀설탕’(18.3%)과 ‘백설자일로스하얀설탕’(17.9%), 오뚜기 ‘토마토케첩토 케찹’(17.9%), 대상 ‘청정원 순창 양념듬뿍 쌈장’(16.3%)과 ‘순창 재래식 생된장’(15.9%), 사조대림 ‘게맛살 큰잔치’(14.0%) 등이 지난해 가격상승률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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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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