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설 민생안정대책 발표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정부가 설 명절을 앞두고 고물가에 시달리고 있는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설 성수품 가격 안정 등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회의 결과 정부는 농··수산물을 최대 60%(정부 30%, 업계 자체 최대 30%)까지 할인을 지원하는 등 역대 최대 수준인 8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성수품 가격 부담을 덜기로 했다.

사과와 배의 대형마트 정부 할인 지원율을 20%에서 30%로 상향하고, 민간 납품단가도 지원한다. 농협 과일 선물 세트 10만개는 최대 20% 싸게 판매할 계획이다.

배추와 무는 가용물량 45천톤을 최대한 방출하고, 수입 신선란 112만개를 공급하는 등 닭고기와 계란 수급 관리도 강화한다.

명태와 고등어 등 대중적인 어종과 천일염 비축 물량을 최대 30%까지 할인 방출하고, 정부 수산물 할인지원율도 20%에서 30%로 높이기로 했다.

120일부터 온누리상품권의 월 구매 한도를 200만원으로 50만원 상향하고, 올해 총발행 규모도 5조원으로 1조원 확대한다.

전통시장 구매 금액의 30%2만원 한도에서 돌려주는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참여 전통시장을 2배 가까이 늘리기로 했다.

설 연휴 기간 무이자 할부 기간도 최대 12개월까지 확대하고 제휴 할인과 캐시백 등 혜택도 제공한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