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이태림 기자] 서울시가 17일 오전 9시를 기점으로 올겨울 처음 수도계량기 동파 경계 단계를 발령했다.

동파 경계단계는 4단계 동파예보제 중 3단계에 해당하며, 일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미만의 날씨가 2일 이상 지속될 때 발령한다.

동파 경계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22일까지 동파, 동결 피해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동파대책 상황실24시간 운영한다.

겨울철 동파 대책 기간이 시작된 1115일부터 1213일까지 서울에서 발생한 동파는 총 44건이며, 발생 장소별로는 아파트 18, 공사 현장 15, 연립/다세대 4, 단독주택과 상가 빌딩이 각 3, 공원 등 공공시설 1건 등이다.

특히 아파트에서는 방품창이 없는 복도식 아파트에서 16건이 발생하면서 전체 주택 건수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따라서 복도식 아파트에 거주는 시민들은 계량기함 보온과 물틀기 등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에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각 가정에서는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 소도계량기함 보온상태를 미리 점검해 헌 옷이나 수건 등 마른 보온재로 채우거나, 보온재가 젖었으면 새로운 보온재로 교체해야 한다.

수도계량기 유리부가 깨지거나 부풀어 오르는 등 동파가 의심될 때는 상수도 민원상담 채팅로봇(챗봇) ‘아리수톡’, 서울시 다산콜재단(전화 120) 또는 관할 수도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