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슈링크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자 알권리 방안 검토 시사

이마트 용산점을 찾아 물가를 점검하고 있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마트 용산점을 찾아 물가를 점검하고 있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고물가시대에 제조업체들이 가격은 그대로 두고 제품의 용량을 줄이면서 사실상 가격을 올리는 업체들의 슈링크를레이션에 대해 추경호 부총리가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서울 용산구 이마트 용산점을 찾아 슈링크플레이션과 관련해 정직한 판매 행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회사에서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양을 줄여 팔 경우 판매사의 자율이라 하더라도 소비자에게 정당하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그러면서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 기관들이 함께 제품 내용물이 바뀌었을 때 소비자들이 알 수 있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해 슈링크플레이션에 따른 정부 차원의 대책이 곧 나올 것임을 시사했다.

추 부총리는 또 최근 식품원자재 가격이 하락했는데도 제품 가격은 오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원가 상승 요인이 없는데도 편승해서 부당하게 가격을 올릴 경우 소비자단체 등에서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언론에서도 적극 보도를 통해서 고발해주면 좋겠다면서 편승 인상에 대해서 자제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소주, 맥주가격 인상과 관련해서는 국내 주류의 경우 기준판매 비율 제도를 도입해 과세표준을 낮춤으로서 주류가격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