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38개 쇼핑몰에서 429건 적발...쇼핑몰당 평균 11.3건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를 기만하는 다크패턴이 여전히 횡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크패턴은 소비자의 착각이나 실수, 비합리적인 지출 등을 유도하는 화면 배치를 의미한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4~8월 국내 38개 온라인 쇼핑몰의 76개 웹사이트와 모바일앱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 429건의 다크패턴 사례를 적발했다. 쇼핑몰당 평균 11.3건 꼴이다.

가장 많이 사용된 유형은 다른 소비자의 구매 알림’(71), ‘감정적 언어 사용’(66), ‘구매 시간 제한 알림’(57) 등이었다. 심리적으로 구매를 압박하는 유형이다.

실제 소비자 피해를 유발할 우려가 있는 다크패턴은 188건에 이른다. 가격이 높은 상품이 미리 선택된 특정옵션 사전선택37, 구매 선택 단계에서 최소 또는 최대 구매 수량을 노출해 혼란을 주는 숨겨진 정보34개 등이다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를 유인했으나 실제로는 해당 제품이 없는 유인 판매’(22), 소비자가 구매하려는 상품이 아닌 다른 상품의 후기를 표시한 거짓 추천’(20), 할인 정보를 거짓으로 표시해 구매를 유도하는 거짓 할인’(15) 등의 사례도 다수 있었다.

거짓 할인의 경우 19,410원짜리 바디로션을 ‘1+1’으로 26,820원에 판매한다고 표기한 사례가 확인되기도 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가 거래 조건을 쉽게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고 자체적인 상시 모니터링 등을 권고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할 때 상품 정보 표시 내용과 결제 전 주의사항 등을 꼼꼼히 살필 것을 당부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