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국내에서 판매 중인 30~40만원대의 고가 아웃도어 재킷의 기능에 편차가 있으며, 특히 일부 제품의 경우 몇 차례 세탁 후 기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이 네파, 노스페이스, 밀레, 블랙야크, 아이더, 컬럼비아, 케이투, 코오롱스포츠 등(가나다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8개 아웃도어 브랜드 재킷을 대상으로 한 품질 시험 평가 결과를 26일 공개했다.

우선 비나 눈이 재킷 내부로 들어가지 못하게 막아주는 내수성 시험에서 평가 대상 브랜드 모두 원단 부위는 대체로 우수했으나 노스페이스와 블랙야크 제품은 봉제 부위의 내수성이 원단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했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수증기를 외부로 내보내는 투습성 시험에서는 노스페이스 제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블랙야크 제품은 보통으로 가장 낮게 평가됐으며, 나머지 6개 제품은 우수 등급에 다소 못미치는 양호수준이었다.

물이 표면에 스며들지 않도록 튕겨내는 발수성(0~5급으로 평가)의 경우 세탁 전에는 모든 브랜드 제품이 최우수 등급인 5급을 기록했으나 7회 세탁 후에는 블랙야크 제품의 발수성이 2급까지 낮아지는 기능 저하 현상이 나타났다. 네파와 컬럼비아 제품도 그 정도가 크지는 않았지만 세탁 후 기능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됐다.

잡아당겼을 때 찢어지지 않는 정도를 나타내는 인열강도는 블랙야크와 코오롱스포츠 제품이 가장 우수했고, 밀레 제품은 상대적으로 약했다.

평가 대상 제품은 시중에서 299천원~489천원 사이에서 판매되고 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