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와 지자체 193개 청년 주거정책 10종으로 단순화
자격요건과 신청방법 모두 하나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193개 청년 주거정책을 4개 유형, 10개 정책으로 단순화한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193개 청년 주거정책을 4개 유형, 10개 정책으로 단순화한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컨슈머뉴스=김은경 기자] 국토교통부가 193개에 달하는 청년 주거정책을 10개 정책으로 단순화하고 청년 주거정책 정보를 한 곳에서 모두 제공하는 마이홈 앱 청년전용 페이지를 8월 30일 신설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선된 조치에 따르면 그간 정책 주제별로 다른 명칭을 사용해 어떤 내용의 정책인지 알 수 없었던 193개 청년 주거정책을 사업별 특성에 따라 4개 유형, 10개 정책으로 단순화했다. 또 정부와 지자체 간의 사업이 중복될 경우 전국단위 사업으로 통합하고 수요자에게 혼란을 주지 않도록 지역사업을 폐지한다.  

정책별로 제각각인 소득기준 정책을 유형별로 통일해 주택공급과 주거비지원 사업대상을 선정할 때에는 ‘중위소득’을 사용하고, 금융지원 시에는 상환능력 확인을 위해 ‘연소득’을 사용하도록 한다.

이와 같은 모든 청년주거정책은 마이홈 포털 사이트와 마이홈 앱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청년전용 페이지를 신설한다.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 소득, 연령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신청 가능한 주거정책을 추천하는 자가진단 기능도 도입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화면에서 바로 신청 가능한 페이지로 연결해준다.

국토부 이익진 주거정책과장은 “정부와 지자체가 추진하는 다양한 주거정책들을 수요자가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