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비 청구’ 서비스 확대… 전국 5,700여 병원 제휴 업계 최대
병원에 다시 방문하고,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 불편 해소
최근 1년간 진료내역 확인, 누락됐던 내역까지 청구 가능

[컨슈머뉴스=김은경 기자] 카카오페이가 실손보험금을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는 '병원비 청구' 서비스를 더욱 확대한다.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서울대∙고려대∙세브란스병원 등 대형 종합병원을 비롯해 전국 5,700여 병원에서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터치 몇 번 만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이로써 국내 보험금 청구 서비스 중 가장 많은 병원을 카카오페이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병원비 청구’ 서비스는 ‘바로청구’와 ‘사진청구’ 두 가지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바로청구’를 제휴한 병원에서는 서류 사진촬영 없이 즉시 병원비를 청구할 수 있으며 ‘사진청구’의 경우 필요서류를 모바일로 촬영해 청구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바로청구’를 대폭 업그레이드하며 사용자 경험 제고에 나섰다.

카카오페이 ‘병원비 청구’ 서비스에서 ‘바로청구’를 이용하면 본인이 가입한 보험 중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 상품을 확인하고, 병원에 방문하거나 별도의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가 청구할 수 있는 보험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카카오페이 ‘바로청구’를 통해서 서류 없이 바로 청구할 수 있는 병의원과 약국은 5,700여 곳으로 늘어났다. 카카오페이는 국내 보험금 청구 서비스 중 가장 많은 병원과 연계하고 있다. 사용자는 동네의원∙종합병원∙대형 종합병원까지 규모에 상관없이 다양한 병의원에서 청구가 가능하다.

최근 1년 내의 진료 내역을 조회하고 청구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했다. 누락되었던 지난 진료내역에도 병원비를 청구할 수 있으며, 보험금 청구 서비스 중에서는 최초로 동네의원의 진료내역까지 찾아주기 때문에 범용성이 높아졌다.

‘병원비 청구’ 서비스는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앱 ‘전체’ 탭의 ‘보험’ 영역에서 ‘병원비 청구’를 누르면 이용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는 “사용자들이 보험금 청구를 위해 다시 병원에 방문해야 했던 불편을 개선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하고자 최대한 많은 병의원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병원비 결제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모든 과정이 카카오페이 안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하며 소비자 경험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