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정성능도 달라서 두피와 모발 상태 고려해 선택해야

[컨슈머뉴스=김병조 기자]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가치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액상 샴푸 대신 고체 비누 형태의 샴푸바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샴푸바(고체 샴푸) 10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제품에 따라 세정성능에 차이가 있고, 제품 간 가격 차이는 10g당 최대 5.4배나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만족도는 평균 5.5(9점 척도)이고, 제품 간 차이가 미미했으며, 풍부한 거품 발생과 헹굼이 쉬운 정도, 사용 후 적은 잔여감 등은 전반적으로 높게 평가됐다. 또한 전 제품이 종이, 생분해성 수지 등 환경친화적인 포장재를 사용했다.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를 보면, 샴푸바의 세정성능은 (러쉬)’, ‘티트리 퓨리파잉 샴푸 바(아로마티카)’, ‘S19(28)’ 3개 제품이 매우 높음’, ‘힘 없는 모발용 두피 스케일링 샴푸바(닥터그루트)’ 6개 제품은 높음’, 나머지 1개 제품 딥그린제이 유근피 샴푸바(제이숲)’보통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샴푸바의 세정성능과 자신의 두피 및 모발 상태를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샴푸바 10g당 가격을 비교한 결과, ‘수분가득 약산성 샴푸바(린넨앤키친)’632, 올바른 샴푸바 중건성용(동구밭)‘792원 순으로 저렴했고, ’(러쉬)‘3,455, ’젠틀&밸런스 솔리드 샴푸(록시땅)‘3,000원 순으로 비싸 제품 간에 최대 5.4배 차이가 났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