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22일부터 4일간 ‘대한민국 수산대전’ 개최
수산물 구매시 최대 2만원까지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
정부가 오히려 방류를 인정하는 꼴이라는 비난 거세

 

[컨슈머뉴스=김은경 기자] 해양수산부는 6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대한민국 수산대전-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국 38개 시장 3,910개 점포와 연계해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광어, 우럭, 참돔, 전복 등 양식수산물을 포함해 수산물과 젓갈 등 가공품을 대상으로 구매금액의 30%, 최대 2만원 한도 내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준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부산 자갈치시장을 방문해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조하고 우리 수산물의 소비 활성화를 당부했다. 또 지자체와 할인품목 준수 여부, 안전관리 등 할인행사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소비자들이 할인행사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국의 전통시장 상인분들과 수산 종사자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통상 설, 추석 등 명절을 중심으로 추진해 오던 행사를 6월에도 개최하게 되었다”며 “국민들께서 맛도 좋고 각종 영양소도 풍부한 양식수산물 등 우리 수산물을 드시면서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못하다. 일본의 방사능 사태를 정부가 오히려 인정하는 꼴이라는 것이다. 오염수 방류로 인한 방사능 우려에 정부가 맞서거나 방어하는 것이 아니라 방류해도 괜찮다고 인정하는 모양새라는 것이 비난의 요체다.

특히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최후의 만찬이냐’는 소비자들의 비아냥도 무시할 수 없는 지점이다. 비난의 목소리 가운데 “방류 전 마지막으로 실컷 수산물을 사 먹으라는 나랏님의 배려를 왜 모르느냐”고 항변하는 목소리에서 정부와 국민들의 시선차가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해수부가 진행하는 이번 행사가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처사인지, 저급 수산물을 처리하거나 시선을 돌리기 위한 방편인지 행사의 목적이 의심받을 만큼 정부와 국민 시선의 격차가 느껴지는 대목이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