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고 앱 글로벌 월간 이용자 수 1,000만 돌파
국내 이어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 매월 1,700만 명 이상 이용
해외여행, 어학 공부 등 여러 상황에서 쓸 수 있는 다양한 기능 제공

[컨슈머뉴스=김소희 기자] 네이버클라우드㈜가 제공하는 AI 번역 서비스 ‘파파고’ 앱의 글로벌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1천만을 돌파했다. 파파고 웹 버전의 월 이용자 수도 약 740만을 기록하며 지난해보다 30% 증가했다.

번역 앱 부문에서 6년 연속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파파고의 해외 인기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일본,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의 동남아와 북미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이며 해외 이용자 수는 지난해 대비 1.5배 증가한 매월 30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파파고는 꾸준한 AI 기술 연구와 품질 개선으로 사용성을 높이고 자체 인공신경망 기계번역 기술(NMT)을 기반으로 현재 총 15개의 언어에 대해 번역을 지원하고 있다. 파파고 외에도 네이버 앱, 웨일 브라우저, 라인 등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된다.

또 2020년에는 이미지 속 문장 구조를 분석하고 문맥을 반영해 번역하는 ‘HTS(Hierarchical Text Structuring)’를 구현했으며, 2021년에는 원본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제거해 자연스러운 배경 이미지를 만드는 ‘인페인팅’ 기술을 개발했다. 한층 정확하고 가독성 높은 번역 결과를 통해 ‘바로 번역’과 ‘AR 실시간 번역’ 기능은 출시 이후 사용량이 약 5배 증가했다.

이 같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파파고는 이용자가 한층 다양한 상황에서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들을 꾸준히 출시해왔다.

2021년 출시된 ‘파파고 에듀’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모바일로 편리하게 언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습 카메라’로 공부하고 싶은 지문을 촬영하면 번역문과 함께 중요한 단어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올 2월에는 학습하고 싶은 단어만 모아두는 ‘에듀 단어장’을 출시해 이용자가 조금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 2023년 6월 현재 월 110만 명이 파파고 에듀로 학습 중이며 특히 10, 20대를 중심으로 호응이 높다.

네이버클라우드 신중휘 이사는 “정확하면서도 활용성 높은 번역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결과 많은 이용자에게 사랑받는 국민 번역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것 같다”며 “앞으로도 번역 성능과 서비스 편의성을 고도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컨슈머뉴스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